티스토리 뷰

주식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저가에 사서 크게 오르면 팔고 싶어한다. 그런데 이상하게 주가가 계속 흘러내리고 물타고 그러다보면 손실이 커지고 결국 손절하면, 누군가 내 계좌보고 투자하는건지 팔고나면 가격이 오른다.


이런 투자자들의 특징은 거래량과 투자자들의 생각을 읽지 못하고, 싼가격과 저평가의 함정에 빠져있기 때문이다.

싼가격과 저평가된 주식은 소외된 주식인 경우가 많다. 


현실적으로 수익률을 위해서는 , 매집과 가격을 결정하는 주포를 분석하는게 훨씬 유리하다.

대량 매집과 가격을 끌어 올리는 기관이나 외국인, 그리고 종종 개인들의 생각을 읽는것부터 연습해야한다.

승리하는 팀에 있으면 승리할 확률이 높아진다.


기본패턴 설명 (종목: 다날)

기본전략은 급등후 조정받는 종목이 2차상승할때 매도 하는 전략이다. 급등중인 종목을 쫓아서 올라가는것보다 안정적이고, 언제오를지 모르는 종목을 매수하는것보다 결론도 더 빨리난다. 그 이유는 1차상승을 했을때 거래량이 실리면서 급등했다는말은 강한 호재가 있거나, 주포가 있을 확률이 높다는것이다. 


주포란 무엇이냐면, 쉽게 말해 이 주식을 사서 이익을 내려는 많은 돈을 가진 그룹이다.  그래서 주가도 어느정도 컨트롤을 하고 그런 세력집단(?)을 말한다. 그래서 손해를 보지 않으려 하고, 그만한 금전적 여유도 있다.


보통 매집을 하고, 상승을 일으킨후 사람들이 반응이 생겼을때 2차매집후 다시 상승을 시켜올린후 적정한 시점에 익절을 하는경우가 많다.


가장 큰 특징은, 가격이 내려갈때 거래량은 매우 적고, 특정 가격대 이하로 절대 내려가지 않는다는 점이다. 

2월달에 나름 부합하는 종목이 다날이었다. 그때 구매했다가 최근 매도 했는데 그 이야기를 풀어 보려고 한다.

이번은 대응이 얼추 맞았는데, 다음에는 실패한 사례를 들어볼까 한다.



매수 시점은 어떻게 ? 

매수는 다날은 2월 초중순에 매수를 했었다. 우선 매수 시점의 차트는 다음과 같다.

1월말 급등후, 꽤 큰 장대음봉이 나오고 흘러내렸다. 그런데, 특이한게 주요이동평균선을 깨지 않 저점이 조금씩 올라는 느낌이 있었다. 돌이켜 보면 사실 애매한 시점인데, 이때 몇가지 호재로 작용할만한 재료가 있긴했다.


첫번째는, 다날이 포켓몬고 결재회사 지분이 있는데, 포켓몬고가 1월말에 국내에 상륙했다. 

두번째는, K뱅크의 참여회사인데 곧 인터넷은행이 출범할 예정이었다

세번째는, 확실한건 아니지만 소문중에 "다날엔터테이먼트" 가 상장될 수 있다는 썰도 있었다. (맞는진 모르겠다)


그래서 조금 일단 2/10 최초 구매하고, 흘러내리면 팔려고 했는데 2/21에 좀더 오르길래  500주를 추가 구매했었다. (총 1500주)




매도 시점은 어떻게 ? 

우선 아까 매수할 시점에 1차 상승이 5500-6300원 언저리였다. 그래서 대충 중간지점인 5900원에 도달시 알람이 오게 해뒀었다.

왜냐면 2차상승할때 오르다가 흐르는경우도 있다보니, 호가창을 보고 힘이 애매하면 바로 매도 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잊고 살았는데, 갑자기 문자가 왔다. (아마 알람 안했으면 놓쳤을듯)



인터넷 뱅킹 관련 기대감으로 인터넷은행 관련 주식들이 큰폭으로 오르기 시작했다.


장 개시후 힘이 오르다가 주춤하는 상태였다. 호가창을 보면 금방 쌓인 매도주문을 소화했다 다시 올랐다 내렸다 반복했다. 일단 1/3을 팔았다.

그리고 호가창을 지켜보니 어느시점이후로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특정구간에 매도량이 크게 쌓이고 물량을 소화 못하는 느낌이었다.

아마 호가창을 보고있으면 뭔가 흘러내리고 오르고를 반복했었다.





그리고, 주봉으로 확인해 보면 현재 가격이 과거 고점이었던 수준의 가격대였다.

보통 특정 가격대 이상으로 가려면 더 강한힘으로 뚫고 올라가야한다. 근데 딱 그정도 수준 언저리에서 힘이 빠져버렸다.

가격을 뚫는거 치고는 힘이 약한 느낌이었다.



그래서  가격 조정이 올꺼라 생각하고 2/10 모두 매도했다. 

글쓰는 시점에 참고로 지금 다날은 더이상 올라가지 못했다.




그리고 또 그 후

4/14 현재 차트는 아래와 같은데, 저 노란구간에 소량 또 구매해봤다. 6100원 언저리가 깨지면 매도하고, 6300원을 유지하면 2차상승을 기대해볼만 하니 보유하는 그런 생각중. 현재 손오공도 관심주로 보유중인데 시간내서 정리해보겠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