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는 12월말에 출고라서 첫운행부터 겨울을 겪었다. 휘발유차나 디젤차에서는 공짜(?)였던 히터가 전기차에서는 엔진이 돌아갈때 덤으로 생성되는 보너스가 아니다. 전기차에서는 히터를 가동하면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감소하게 된다.

거기에 날씨가 추워지면 배터리 효율까지 나빠지므로 전비가 나빠지는 특성이 있다. 

 

ix3 의 연비는 어떨까?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면 ix3 의 공식 연비는 4.1km/kWh 로 나온다. 그런데 전기차는 도로상황 뿐아니라 온도도 연비에 영향을 준다. 그래서 전기차 동호회를 가보면 따뜻한 봄가을에는 5~6km/kWh 이상까지도 나와서 주행가능거리가 400이상 나온다는 말이 많다. 

그렇다보니 단순히 스펙에 있는 연비만 보고는 감이 잘 안잡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나의 주행 데이터를 보고 이야기를 해보겠다.

1월 겨울 전비는?

결과부터 말하면 4.48km/kWh 가 나왔다. (앱에서는 kWh/100 km 가 단위기준이라 100에서 연료소비값을 나눠야 전비가 나옴)

전에도 말했지만, 나는 12월말에 출고했기 때문에 전기차의 연비를 위한 엄청난 주행을 하지 못하는 초보라는걸 기억해 주기바란다.

그런데도 공식 연비보다는 더 나오는 상황이라고 보면 된다.

  • 지역은 경기 남부 (대충 1월에 영하 -5도~영상 +5도 사이에 많이 다닌느낌)
  • 출퇴근 10~15km 이내
  • 주말에 가끔 서울왕복 (약 50km)
  • 임산부가 있어서 출발전 미리 히터를 켜고, 주행중엔 22도 auto 따뜻해지면 off
  • 드라이브 모드일땐 에코모드, 막히는 구간에서는 B모드로 회생제동 최대로 사용

참고로 왼쪽 그래프에서 25일의 연료소비가 46kWh/100km(=전비 2.17) 수준으로 극악으로 나온이유는...

날씨는 엄청추워서 히터를 틀었는데, 주행거리는 5km도 안되는 수준이라 주행한것보다 차안을 따뜻하게 하는것에 더 에너지를 많이 썼다는말이다.

 

주행가능거리는?

동호회가보면 항상 나온느게 BMW 의 전기차 주행가능거리는  믿지 말고 배터리양과 평소 전비만 보라는 말이 있다.

왜냐면 이게 주행패턴과 상황에 따라 예측치가 너무 다르게 나온다. 이게 본인의 주행패턴이 잡히기전이기도 하고 나는 워낙 추울때부터 타고다녀서 데이터가 덜쌓여서 그런지 타고다닐때마다 기준이 막 달라졌다.  

  • 총 주행거리가 201km 일때, 100% 충전시 주행가능 거리가 255km 로 나오고 (영상 +2.0도)
  • 총 주행거리가 377km 일때, 100% 충전시 주행가능거리가 307km 로 나오는데 (영하 -9.5)

이건 평소에 히터를 얼마나 틀었냐 이런것도 데이터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 데이터를 보지 말고, 내 전비와 배터리용량을 역산해서 주행가능거리를 추측하는게 더 적절하다. 네이버에 안내된 ix3 주행가능 거리가 344km 정도로 알려졌는데 나의 주행패턴에 따른 전비와 배터리용량을 통해 역산하면 100% 충전시 주행가능거리가 대충 330km 정도는 충분히 나올것으로 기대된다.  (2023년 1월 기준)

 

참고로 실제 주행을 해보면 스펙과 다르게, 시내주행보다 자동차도로나 고속도로를 타서 고속주행을 했을때 전비가 훨~~씬 좋게나온다. 뻥뻥 뚫린 도로를 달리면 주행가능거리가 점점 늘어나는거 보면 BMW ix3 는 시내보다 고속이 더 효율이 좋은게 아닐까 싶다.  (거기에 보통 고속주행을 하게될 경우 BMW의 반자율주행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걸쓰면 연비가 더 좋아져서 그런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날씨가 풀리면 전비가 얼마나 더 올라가는지 데이터를 들고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