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기차 동호회를 가보면 전비 인증을 하는 사람이 많다. 근데 나처럼 처음 BMW 전기차를 처음타본사람은 어딧는거지? 하고 헛갈리는데 매뉴얼을 보자니 장황하고 기냥 찾자니 또 골치아픈 사람을 위해 간단히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자동차 메뉴에서 전비 확인하기

기본적으로는 기어에서 HOME 메뉴를 누르고, 화면을 보는게 가장 기본이다. (모든 세팅이 거기서 시작이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메뉴를 이동하면 전비 데이터를 볼 수 있다. 기본 세팅값이라면 100km 가는데 얼마의 전기가 필요한지 나오는데, 보통 전비를 이야기 할때는 반대로 km/kWh 로 이야기 많이 하는데 이건 단위 설정을 변경해야한다.  (이건, 저번에 작성한 전비 단위 변경 방법을 참고하자)

CAR -> 설정 -> 주행정보 -> 주행데이터 

첫번째, CAR 를 누르고 설정 메뉴로 이동한다
둘째. 설정버튼을 누르고 주행정보로 이동합니다
셋째. 주행데이터를 이동하면 전비확인이 가능하다
넷째. 주행데이터를 보면 왼쪽 메뉴에 숫자가 나오는 그게 전비인데 단위가 다르다면 세팅으로 변경해줘야한다.

앱을 통해 전비 확인하기

사실 자동차가 아니라 My BMW 를 이용해서 전비확인이 가능하다. 보통 출고당시 딜러가 앱이랑 연동을 해줄텐데 메뉴에서 권한을 더 부여해줘야 리모트뷰나 충전이력이나 주행기록이 남을수 있으니 이부분은 참고하자.  

하지만, 아쉽게도 앱에서는 단위 변경 하는 메뉴가 없다. 그래서 사람들이 쓰는 km/kWh 단위로 바꾸려면, 나온 숫자를 100에서 나눠야한다.

 

예를 들어, 앱에서 21.5 kWh/100km 이라면? 100 에서 21.5를 나눈값 즉, 4.651162790697674 이 일반적인 전비값이 된다.

즉, 아래 데이터에서 나의 2월 평균 전비는 4.65 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참고로 My BMW 에서는 이런 전비뿐 아니라 충전이력과 추행거리 기록도 저장되서 이력관리가 매우 쉽다.

(사실상 충전비용만 수동으로 수정해주면 사실상 충전비용이나 주행기록이 되므로 유지비 관리를 별도의 앱에서 할 필요가 없다)

 

자 그러면 즐거운 BMW 전기차 라이프가 되도록 하자!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