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기차는 날씨에 따라 전비 효율이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표준 연비가 있지만 봄가을에는 더 주행거리가 많이 나온다.

우선 이번 2월에는 영하권은 드믈었고, 오후 날씨는 7~10도 정도도 꽤 보였던걸로 기억한다.

참고로 나는 경기도 남부 지방쪽에서 거주중이며,  단거리 위주로 주행했다는걸 참고하기 바란다.

 

우선 나의 주행패턴으로는 결과적으로 전비는 4.62km/kWh 정도 나왔다. 1월 전비가 4.48km/kWh 정도 나왔으니, 0.14km/kWh 정도 소폭 더 상승했다고 보면 된다.  배터리가 74kWh 이므로 역산하면 341 수준이니까, 대충 1월대비 주행가능거리가 10km 정도 더 나온수준이랄까? 2월은 주행거리가 1월보다 훨씬 짧아서 데이터가 좀 부실하긴 하지만 대충 비슷하거나 조금더 좋아진다 정도로 생각하면 편할꺼 같다. (결과적으로는 히터를 얼마나 적게 틀었느냐가 영향을 줬던거 같긴하다)

2023.02.08 - [전기차 라이프/BMW iX3 후기] - [후기] BMW 전기차 iX3 겨울 실전비 데이터 공개 - 2023년 1월

 

2월 날씨 수준이 궁금할텐데

전기차는 날씨에 영향을 받는다고 해서 2월에 대한 최고/최저 온도를 비교해보면 좋을텐데, 안타깝게도 과거 날씨 데이터를 찾기는 어려워서 네이버 날씨에서 2월 중순 날씨를 캡쳐한것도 올려본다. 2월에는 최저기온에 영하가 꽤 있고 최고 기온은 대부분 영상인 특성이 있다. 

특히, 후륜을 타는 사람은 윈터/썸머 타이어 문제로 언제 타이어를 바꿔야 하나 민감한데...

2023년 2월 날씨

보통 영하 7도에서 썸머타이어는 기냥 플라스틱 수준이라는 말이 많기 때문에 최저기온이 너무 낮다면 썸머 후륜은 주행을 최소화하고, 윈터는 연비가 안좋으니 언제 바꿔야 할지 고민이 될텐데 따뜻한 남쪽 나라는 2월에 바꿔도 충분할거 같고 중부지방은 조금 애매한 상황이긴 할거 같다. 개인적으로는 겨울 출고라 썸머상태로 출고하고 윈터 타이어 재고 찾기도 어려운 상태라 겨울에 썸머를 끼고 있었는데 오전에는 주행을 아예 안하고 (눈오면 당연히 집에 두고) 오후에만 주로 주행하면서 생활했는데 눈이 없으면 주행에 큰 무리는 없는데...

 

추운날 주행하면 뭔가 끌리는 소리가 나는데, 이게 썸머타이어가 낮은온도라 내는 소리 같아서 좀 거슬린다.

어쨋든 2월은 혹독하다고는 어렵지만 전비가 확 올라가는 계절은 또 아닌듯 하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