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참고로 미래에셋대우 2우B 이 종목은 "슈퍼개미 김정환"이라는 분이 싸다고 강조했던 종목이고

은행이자가 너무 낮아서 은행대신 넣는다면 어떨까? 하고 좀더 열심히 분석해본 결과이다.

적게 먹더라도 금액을 키워서 수익을 높이려는 전략이랄까??

 

아무튼 이 종목에 대해서 분석한 내용을 정리해봤다.

 

영상으로 볼사람은 밑에 영상으로 보자.

 

 

# 1. 배당효율높음 (시가 기준 5.7%)

작년 배당금은 260원을 줬는데, 올해 실적이 워낙 좋아서 아무리 안준다고 해도 작년 수준의 배당금은 줄것으로 기대된다.

그럼 보수적으로 260원으로 잡고 오늘 종가인 4,555원으로 계산하면? 약 5.7% 수준이다.

 

요즘 은행이자가 2%도 안되는데 배당이 5.7% 수준이다!!!

 

물론 은행주나 일부 다른 종목을 찾아보면 이정도 배당이 있는 종목도 꽤 있지만...

이 종목이 매력적인 이유는 저평가 되어있다는점과 최소 배당이 보장된다는 점이다.

 

 

# 2. 최소 이율을 보장 ?!  (B=Bond)

원래 배당금이라는것은 실적이 좋으면 이익 잉여금에서 지급하는 구조이다보니 

배당금이 해마다 바뀌기도 한다 (미래에셋에서 2019년엔 260원, 2018년엔 220원을 지급했다)

더 나아가면... 사실 회사에서 배당금을 배당안줘도 아무 문제가 없다...

 

미래에셋대우2우B 는 "신형우선주"라서 최소 2.4% 의 배당을 보장해야한다.

채권의 성격을 가졌기 때문에 Bond 즉 B라는 글자가 종목명 뒤에 붙는데...

이 종목은 액면가가 5000원이기 때문에 2.4%인 120원은 배당을 보장받게 된다.

(만약, 배당못하면 다음 지급시 묶어서 지급해야함)

 

지금 액면가보다 더 싼 가격이기 때문에 최소 보장이율만 받는다고 쳐도... 2.6%의 효율이 난다.

이점은 매력적인것 같다.

# 3. 정말 싼걸까? 손해 없을까?

사실 배당주라도 원금손실 날 우려때문에, 우리는 은행에 저축/예금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원금 손실이 나더라도 회복될 가능성이 있는가? 에 대한 검증을 위해 고민해봤다.

 

# 3.1 본주와 괴리율 50%

미래에셋대우 본주가 현재 9440원인데,  '2우B' 와 '우'  모두 50% 수준의 가격이다. 

딴 증권사를 비교해봤는데... 우선주와 본주는 보통이라면 10~20% 사이 수준의 차이를 유지하고 있다. 

(유안타 증권은 40% 차이였지만... 배당금이 없었고... 우선주가 더 비싼 특이한 경우는 논외로하자)

# 3.2 동일업종 PER 를 고려하면? 적정?!

미래에셋대우 주가가 최근 급등해서 그런걸수도 있을테니... 일업종 비교를 해서 보정해서 가격을 비교해봤다.

다른 증권사가 대충 7% 내외의 PER 를 보여주고 있으므로, PER 7일때 현재가를 역산하면 대충 5880원 수준이다.

그리고, 우선주와의 차이를 15% 수준으로 본다면? 4998원 수준이 나온다.

# 3.3 차트의 흐름은?

월봉을 보면 계속 계단식 하락을 하는 추세였는데...

코로나 폭락이후 동학개미로 인해 주가 상승이 빠르게 회복되며 추세가 바뀌었다.  (거래량도 터졌고)

그래서 차트의 흐름으로는 추세가 바뀌어서 좋은데... 최근 오르지 못하고 주춤하다.

왜 그런지 원인을 찾다보니 호반건설에서 2018년에 유상증자에 참여해 확보한 1,000만주를 장내에서 처분하고 있다고 한다.

아무래도 이 물량 소화 때문에 추세가 멈춘게 아닌가 싶은 결론에 도달했다.

 

www.sedaily.com/NewsVIew/1Z6KSCEI37

 

[시그널] 미래에셋 ‘흑기사’ 호반프라퍼티, 우선주 전량 처분…투자 원금만 회수

미래에셋대우2우B의 최근 6개월 주가 추이호반그룹의 유통 부문을 맡고 있는 호반프라퍼티가 보유하고 있는 미래에셋대우(006800) 우선주 지분을 전량 매각한다. 최근 주가가 2년 전 유상증자 당��

www.sedaily.com

# 4. 결론: 기다렸다가 배팅하자

증권주가 올해 실적이 좋을것으로 기대되므로, 배당금은 작년보다 더 나올같다.

하지만, 주가는 아쉽게도 호반건설에 의해 대량 매도물량이 기다리고 있다보니... 좀 애를 먹을듯 하다. 

 

호반에서 매도할때 큰폭으로 떨어지면 본인들 손해도 더 커질테니 아마 4500근처 가격대를 유지하길 희망할것 같은데...

그 밑으로오면 야금야금 매수하면서 물량을 잡으면 될거 같다.

 


2020/09/27 - [재테크&금융/주식이론&정보] - [차트] 미래에셋대우2우B - 차트분석&에버리지 배당투자?! (9/27)

2020/09/14 - [재테크&금융/주식이론&정보] - [종목분석] 삼성전자 (목표가 8만원) - 메모리는 우울, 시스템 반도체는 빵끗?

공유하기 링크
TAG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