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트랑 여행을 가려고저렴하게 사기위해 "스카이스캐너" 같은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했다.

한가지 팁으로 지마켓은 항공권도 쿠폰이 있어서 더 싸게 풀리기도 한다.

 

암튼 비행기표를 싸게 샀서 흡족해 했는데... 출발전 낭패가 생겼다. 그건 바로 내가산 항공권은 수하물 무료무게가 0KG이란 사실... 부들부들... 불행중 다행인건 방문결제 했으면 훨씬 비쌌을텐데 다행이 이틀전 알아서 인당 10만원으로 막았다. 처음에 헤맸는데 관련 정리를 하고자 한다.

 

1. 사전수하물 구매가 왜 필요했는가?

2박 3일정도의 짧은 여행은 20인치정도의 기내 반입가능한 캐리어로 해결이 가능하다.

하지만 4박 이상 혹은 소지품이 많아지면 20인치가 넘어가서 기내반입이 불가능하기에 수하물을 부쳐야한다.

 

항상 기내반입으로만 해결해서 몰랐는데... 저가항공사의 특가항공권은 기내반입만 무료로제공하고, 위탁수하물은 유료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특가항공권 아닌건 15kg , 20kg 같이 무료- 제주항공 수하물 규정 링크)

쉽게 말해서, 내가 수하물을 붙인다면 인천-나트랑(베트남) 의 경우 편도로 8.5만원, 왕복으로 17만원이 추가로 나온다. 

하지만, 사전수하물 이용하면 왕복 17만원이 아니라 10만원이면 해결된다.

간단히 말하면

  • 저가항공사 특가항공권은 위탁수하물이 무료로 제공안된다
  • 짐이 없어서 기내반입용 캐리어(20인치 수준)면 문제없다
  • 위탁수하물로 부쳐야 한다면... 그 추가금액이 생각보다 있다
  • 하지만... 제주항공같은곳은 "사전수하물" 서비스를 쓰면 좀더 싸게 살수 있다.

2. 사전수하물 구매법 (제주항공)

제주항공 홈페이지에 보면 "서비스안내 - 사전수하물구매" 가면 구매가 가능하다. (국제선만)

이때 여행사나 gmarket 에서 구매한 경우 예약번호가 필요한데 여기서 많이 헤맸는데 참고하자.

#여행사/지마켓에서 예약번호찾기

첨에 제주항공에서 예약번호를 입력해야한다고 해서, 지마켓에서 예약번호 T19 어쩌구를 입력했는데 안되서 멘붕이었는데,  지마켓 항공권 내역에 있는 T19000... 같은 예약번호는 그게 아니다. 항공사 예약번호를 알아야 한다.

항공사 예약번호는 e-Ticket 에서 예약번호(Booking reference)의 앞자리가 항공사 예약번호이다. 제주항공 홈페이지에서 이 번호를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전자항공 발행 확인서의 예약번호가 (7C)YCPNX, (1B) QLBVCX  라고 적혀있다면, 모두 입력하는게 아니라 콤마 앞의 내용에서 괄호 없는 글자를 입력하면 된다. (즉, YCPNX)

여기서 부터는 어려운점이 없다. 찾은 예약번호와 탑승자 정보를 누르면 일정이 나온다.

이때 왕복표 둘다 체크하면 왕복 15kg로 10만원, 편도만 체크해서 하면 해당 편도만 20kg 에 10만원이라는 결제금액이 나왔었다. 

dddd

3. 마무리

기내수하물로 해결이 안되는 여행지라면 꼭 수하물여부와 가격을 참고해보자.

나는 인천-나트랑 비행기 2인 항공권을 유류항증료까지 53만원 수준에 구매했는데, 수하물때문에 왕복, 수하물 15KG을 추가했더니 20만원의 추가금이 발생했다. 혹시 모른느 사람이 있다면 주의해서 구매하자. 흑흑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