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의 메이저 버전업인 레드스톤3 가 나왔다. 사족으로 말하면, 오버워치 하는데 핑이 300ms 를 넘어서 혹시 윈도우 새로운 업데이트중인가? 했더니 역시나였다. ;;; 보통 메이저급이나 패치가 너무크면 다운로드 받을때 이런일이 종종 있다.


한국시간으로는 18일 새벽2시 부터 가능했다고 한다.  레드스톤3(줄여서 RS3,) 는 업데이트상에는 1709 라는 패치번호로만 보인다. 변경사항이 궁금하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자. 여기가 가장 깔끔하게 정리되어있는듯.

http://cuturl.me/smQ1EZ

다만, 자잘한 패치 변경은 봐도 모르니 사용자가 느끼는 굵직굵직한걸 정리해보면 이렇다.

윈도우 업데이트가 안되고 있따면 아래 링크에서 수동으로 업데이트 요청을 할 수 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1. 작업관리자에 GPU 상태가 생김

이전 버전에는 없었던, GPU 상태가보임. 이제 그래픽카드가 열심히 일하는지 체크 가능해졌다.

게임이 아니더라도 GPU를 사용하는지 안하는지 체크할때 좋을듯.


2. 멀티코어의 게임성능 강화

패치이력에 보면, 이런 내용이 있다. 아마도 코어가 많은 라이젠의 게임성능에 날개를 달아주는 패치가 아닐까 싶다. 이번달에 공식 패치된거라 아직 이렇다한 후기는 아직 별로 없지만 곧 올라올듯.

게임 모드는 이제 6 및 8 코어 CPU 머신과 같은 일반적인 구성에서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특별히 눈에 띄는건 잘 모르겠다. ㅋㅋ 

커뮤니티 뒤져봐도 설치가 잘 되느냐 안되느냐 호환성 여부정도의 이야기와 위에 말한 두가지 정도에 감흥(?)을 느끼는 느낌.



3. HDR / MR(Mixed Reality) 헤드셋 정식 지원

'비디오 재생' 항목에서는 HDR 하드웨어가 장착되어 있다면 HDR 옵션이 활성화 된다고 한다.

하지만, HDR 지원하는 디스플레이가 없다면 무쓸모한 기능이다. (아마 대부분 HDR 지원안할거임)


그리고, MR헤드셋은 홀로렌즈의 높은 가격으로 인해 마소에서 만든 저렴이 버전인데 내 주위에 이거 샀다는 사람을 본적이 없다. ;;;;  자세한건 이곳을 참고하자 [링크]

4. 주의사항

# 4.1 코티나 한글음성 지원 안됨

아이폰에 "시리" 가 있다면, 마소에는 "코티나"가 있지만, 함정은 한글은 안된다. 무쓸모한 기능 ;;;

우리나라는 뭔가 찬밥 


# 4.2 플루언트 디자인 변경 미뤄짐

Fluent Design System(풍부한 디자인 시스템) 이라는 화려한(?) UI 개선도 계획되어있었으나,  다음버전인 레드스톤4로 미뤄졌다고 한다. 이걸 기다렸던 사람은 내년을 기다려야할 듯.

# 4.3 설치완료되면 30기가 낭비됨

업데이트 이전으로 복원할껄 대비해서 남아있는 파일같은데, 이 용량이 어마어마 하다. 내 기준으로 30기가!!!! 잘 돌아간다면 이제 무쓸모하니 삭제해주자. 여기에 정리 잘 되어있다.


http://www.inven.co.kr/board/battlegrounds/5074/740


# 4.4 트렌드마이크로 백신 RS3 에서 블루스크린 문제 (패치나옴)

난 처음보는 백인인데 윈도우 업데이트후 블루스크린이 나오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었나보다. 다행히 패치는 나온듯 하다. 해당 공지사항은 http://safetrend.kr/notice_view.php?idx=9 를 참고하자.


사족으로, 나는 무료버전이 출시된 카스퍼스키를 백신으로 쓰는데 별문제 없었다. 

# 4.5 부팅시 로그인 2회문제 (내용추가 2017/10/26)

부팅후 로그인을 2번묻는 문제가 있나보다. 물론 나는 이런 현상이 없었음 (관련링크)

다행히 댓글중 해결책은 있었다. 모든 사람이 겪는 문제는 아닌듯 하지만 내용추가

"시작->실행-> netplwiz" 치고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에 체크 해제후 재부팅

# 4.6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한글 입력불가  (내용추가 2018/02/10)

스타 배틀넷에서 한글입력이 안되는 기괴한 버그가 있다. 이건 블리자드가 패치해줘야 할거 같긴한데..흠

일단 회피방법으로는 RS2로 돌아가거나, 

한글입력기를 윈도우 기본이 아닌 날개셋 한글입력기로 사용하면 된다. 

자세한건 하단 링크글 참고.

[팁]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 한글입력 버그 해결하기(파일첨부)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