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배틀넷에서 한글 입력이 안되는 버그가 있다. 정확히는 윈도우즈10 레드스톤3를 설치한 컴퓨터에서만 이런 현상이 발생되는것으로 보인다. 작년말부터 이런 보고가 있었는데 블리자드에서 패치를 내놓지 않았나 보다 -_-;;;


해결하는 방법은 레드스톤3를 삭제하거나, 마이크로소트프의 기본 한글입력기가 아닌, 김용묵 님이 만든 "날개셋 한글입력기" 라는것을 사용하면, 배틀넷에서 한글이 입력안되는 버그를 해결할수 있다.

(RS3 가 설치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윈도우 버전이 1709 인지 확인해보자, 이전버전은 1703)


즉, 한글입력 버그를 회피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 방법이다. (둘중 하나 선택하면됨)


case 1. 레드스톤3 를 삭제한다. (링크)

case 2. 한글입력기를  윈도우 기본이 아닌 날개셋 한글 입력기로 변경한다. (하단글 참고)


여기서는 case2 인 레드스톤3를 유지한채, 입력기만 추가 설치해서 변경하는 방법을 안내하겠다.

설치후 바로 해결되는게 아니고, 간단한 세팅이 필요하니 참고


1. 날개셋 한글 입력기 설치


가장 먼저할건 "날개셋 한글입력기" 를 설치해야한다. (너무 당연하지만)

가끔 홈페이지가 폭주하면 페이지가 안뜨는 경우가 있어서 최신 버전 다운로드 받은걸 일단 첨부했다. 내가 공홈에서 다운받아 올린 파일인데 찜찜한분은 공식홈피에 가보자 (링크)

윈도우64비트용/32비트용 두가지 버전이 있는거니 윈도우 환경에 맞는걸 다운받아 설치하면된다

x64가 64비트용, x86은 32비트용


# 날개셋 한글 입력기 9.3 다운로드 링크 (2018.02.10 기준 최신버전) 

Ngs930Setup_x64.msi

Ngs930Setup_x86.msi


설치는 뭐 한글이니 어려울것도 없으니 "다음(N)" 을 누르다보면 설치가 완료된다. 


2. 입력기 추가하기

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에서 설치한 날개셋 한글 입력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입력기를 추가해야한다. 가장 중요한데 인터넷에 떠도는 해결방법에는 이건 가이드가 안되는데 아래 그림을 참고하면 이해가 쉬울듯 하다. (말로는 긴데 이미지를 보면 이해가 쉬울듯)


우선 하단 메뉴로 가려면 "Windows 설정 -> 시간 및 언어 -> 지역 및 언어" 로 이동하면된다.

글로 정리하면 이렇게 장황하지만, 

1. 관련설정(추가 날짜, 시간 및 지역 설정)

2. 새창이 뜨면 "언어" 클릭

3. 한국어 박스를 클릭하면, "입력방법" 관련 새창이 뜬다.

4. "입력방법추가" 를 누르면, 

5. <날개셋 한글 입력기> 가보이는데 선택후 저장하면

6. 입력방법에 날개셋 한글 입력기가 추가된것이 보인다.

이미지를 보면 좀더 쉬울듯.




3. 날개셋 한글 입력기 선택 / 배틀넷 고고

설치와 세팅까지 끝났다면, 스타리마스터 배틀넷에 가기전에 하단에 있는 상황바에 [한] 이라고 된버튼을 선택해서 날개셋 한글입력기를 선택하면된다. 그럼 아이콘이 다른걸로 바뀌니 참고하자.



이 상태로 스타리마스터를 실행후, 배틀넷에 입장하면 다음과 같이 한글 입력이 가능해진다!!

유레카 !



사실 스타 리마스터에서 한글이 안쳐지는건  버그로 보이므로 블리자드에서 패치를 제공해야 할것 같은데 아직도 제공이 안되는걸 보이 좀 아쉽긴 하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