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식인을 한번 찾아보니 라이젠 오버클럭을 생각중인데 a320 보드를 사도 되냐고 묻는 사람이 있어서 깜짝 놀라서 간단히 글을 쓰려고 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A320 칩셋은 오버클럭이 안된다


라이젠의 경우 배수락이 없어 오버클러킹을 쉽게 시도할수 있지만, 메인보드가 오버클럭을 지원해야 가능하다.  아마도 단순히 A320은 6만원대고, B350은 10만원수준이라 저렴한걸 찾다보니 이런 실수를 한게 아닐까 싶다.


오버클럭을 생각중이라면 B350칩셋부터

우선 라이젠으로 구매할때 "오버클럭+가성비" 고려한다면 B350 칩셋이 답이다. 컴퓨터를 잘 모르겠다 싶으면 기냥 다나와의 인기순위만 봐도 대충 흐름은 알수 있는데. 1~5위를 보면 다 B350 칩셋 제품인걸 알 수 있다. 왜 그럴까?


왜 B350인가?

A320은 싸지만 오버클러킹이 안되고, X370은 더 상위라인이지만 SLI 를 빼면 크게 다른게 없다. 그래서 굳이 더 비싼 X370 칩셋제품을 굳이 선택하지 않아도 된다.


심지어 그래픽카드에서 가성비 좋기로 유명한 GTX1060 제품은 SLI 가 태생적으로 안된다. 아마도 팀킬방지를 위해 막아둔게 아닐까 싶긴한데 SLI를 쓰려면 GTX1070 부터 지원된다. 즉, 하이앤드 그래픽카드를 살 생각이 없다면 어짜피 쓸수 없다는 말이다.

그래서 B350 칩셋을 쓴 메인보드가 대세를 이룬다. 오버클럭도 되고 



물론, X370 메인보드쪽이 더 상위 라인업이라 추가적인 포트가 더 있거나, 더 고급전원부를 써서 전원이 안정적이고 BIOS 업데이트도 더 먼저 지원하는 부수적인 장점도 있긴하다. 하지만 가성비의 노예라면 그 차액으로 그래픽카드를 더 좋은걸로 바꾸거나 다른 부품에 투자하는게 더 효율이 좋다.



오버클럭 꼭 해야하나?

사실 오버클럭을 꼭 해야할 필요는 없다. 단, 라이젠5 1600 을 오버해서 쓰는게 가장 가성비가 좋은 효율을 보이고 있다보니 모두 불나방(?) 처럼 이 조합으로 사고 있는것 뿐이다.


오버는 죽어도 안할꺼야! 하고 A320으로 가봤자 5만원을 아끼는데, 이 돈으로 CPU를 더 상위제품으로 간다고 해보면 오버하는게 더 이득인 구간이 많다. 그래서 효율성을 고려하다보니 오버클럭이 되는 메인보드를 사서 쓰는게 차라리 더 낫다는 결론에 도달하는 아이러니함이 있다.


# 같이보면 좋은글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