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Ryzen(라이젠)7 에서의 국민오버 ?!

라이젠은 인텔과 달리 쿨하게, 오버클럭을 열어줬다. (인텔은 치사하게 K버전에서만 오버클럭 제공한다)

R7이 나왔을때 1700의 오버클럭 수준이 3.7~3.8G가 국민오버로 수치로 자리잡히면서 갓성비라고 불렸다. 


우선 1세대 라이젠의 상한 클럭은 4Ghz 수준이라는걸로 이야기 되고 있고, 심지어 자동오버클럭이라고 기대했던 XFR은 효과가 미비해서 해당 기능이 들어간 라이젠 1700X 은 계륵이라는 결론이났다. 라이젠7 1700을 사서 차액으로 쿨러를 좋은거 사서 오버하는게 딴 제품을 사는것보다 훨씬 효율적이라는 결론이라 R7의 답은 사실상 1700으로 결론났다.


2. Ryzen(라이젠)5의 오버클럭 수혜주도 1600이 될까?

코어가 줄어 나온 "라이젠5는 아마도 코어수가 적기 때문에 발열에도 유리할니 오버의 폭이 더 높지 않을까?" 하고 더 기대하는 사람이 많다. 라이젠7에 1700과 매칭되는 제품은 라이젠5의 1600이 었다. 그럼 국민오버가 3.7Ghz~3.8Ghz 라면 그 위도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그런 기대감도 있었다. 두근두근 4Ghz 볼 수 있을까?


■ 라이젠7 1700 - 다나와 최저가 35.32만원

기본클럭 3.0Ghz, 부스트클럭 3.7Ghz, 8코어 16쓰레드


■ 라이젠5 1600 - 다나와 최저가 24.89만원

기본클럭 3.2Ghz, 부스트클럭 3.6Ghz, 6코어 12쓰레드


3. 라이젠 오버클럭 하는 방법들



첫번째, 공식적으로 AMD 에서는 라이젠마스터라는 오버클럭툴을 제공한다. [링크]

CPU 클럭, 코어비활성화, 전압정도 그리고 메모리의 전압과 레이턴시 변경이 가능하다.

하단 1,2,3,4 숫자를 하나 클릭해서 변경후, 설정 변경후 프로파일 저장하고 적용하면 되는 단순한 구조이다.

윈도우에서 오버클럭을 할 수 있는게 편하다.  잘 모른다 싶으면 AMD 공식툴인 라이젠 마스터를 이용하자.



두번째로, 메인보드제조사인 asrock 에서 제공하는 A-Tuning 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링크]

기능은 생각보다 많지 않은데, OC Tweaker 메뉴에서 변경이 가능하다. 생각보다 메뉴가 다양하지 않아서 굳이 이걸쓰지 않고, 라이젠 마스터를 쓰는것이 나을거 같기도 하다. 윈도우화면에서 오버가능한게 장점이다.




세번째로, 바이오스설정에서 직접 변경하는것이다.

부팅할때 del 키를 눌러서, bios 화면으로 이동해서 OC Tweaker 메뉴에서 클럭과 전압등을 조정하는것이다.

아마 오버테스트할때 쿨앳콰이어를 off 하기위해서 어쨋든 한번은 방문하지 않을까 싶다.

조금 번거롭기 때문에, 라이젠마스터나 A-tuning을 통해 변경-테스트를 반복하고 최종적으로 변경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다. 희안한게 오버클럭 테스트 하다보니 cpuz 에서는 잘 잡는데, 작업관리자에서는 클럭이 기본클럭으로 잡혀있는데 바이오스를 통해 오버하니 이런 문제가 없었다. 




4. 라이젠 오버클럭 테스트하기 (안정화 테스트)

안정화 테스트를 해봐야하는데, 보통 prime 이 가장유명하다. 하지만, 여러 후기를 뒤져보니 RealBench 를 쓰는것이 좋다고 해서, RealBench 로 스트레스 테스트르 통해 오버클럭이 안정화 되었는지 테스트하면 된다.


https://rog.asus.com/rog-pro/realbench-v2-leaderboard/


에서 다운로드 받을수 있다. 압축을 풀고, 실행해서 스트레스 테스트를 선택후 start 하면 된다.

만약 안정화가 안되면 부팅되거나 컴퓨터가 다운될것이다. 안정화 테스트는 오래 돌리는게 좋은데 개인적으로는 이건 너무 지루하기 때문에, 이런 툴로 몇십분 돌리고 그 이후는 오버워치 같은 게임을 장시간 테스트 해보는걸 추천한다.



실제 오버클럭을 내가 테스트한건 2부에 계속 작성하겠다.

2017/04/22 - [리뷰&구매후기] - [리뷰] 라이젠 1600과 AB350 PRO 간단 오버클럭 -2부. 테스트결과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