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CPU-Z의 벤치마킹 점수가 3000점이 안넘는다고 이상하다는 질문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첨에는 사용자의 단순실수로 인한 문제인줄 알았는데 몇명이 더 물어봐서 원인을 찾다보니 그게 아니라는걸 알게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면 CPU-Z의 버전에 따라 점수에서 차이가 나는 문제가 있었다.

CPU-Z 버전에 따른 벤치마크 점수비교 (1.78 vs 1.80)

참고로 기준이 변경된 CPU-Z의 버전은 1.79 부터 변화가 생겼다. (즉, 1.79부터 점수하락)

그래서 1.78버전과 최신버전인 1.80버전을 기준으로 점수를 비교해봤다. 혹시나 싶어서 회사에 있는 스카이레이크도 같이 벤치마킹 점수를 비교했으니 참고해보자.


보면 알겠지만, cpu-z 의 버전에 따라 점수가 4~6배 정도 차이가 난다.

즉, 점수를 비교하려면 같은 점수대의 CPU-Z와 비교를 해야한다.


그럼 왜 이런 문제가 일어난걸까?



왜 기준 점수가 낮아졌을까?

CPU-Z 홈페이지의 뉴스쪽글을 보면 그 원인을 알 수 있었다.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CPU-Z 1.79버전부터는 코어가 많아져서 점수가 크면 비교하기 힘드니까 수치를 낮췄고, 라이젠이 유리하게 점수측정되는 부분도 수정했다는 말이다. 즉, 기준이 달라졌으니 점수는 버전별로 주의해서 보자 !


좀더 궁금하면 아래 설명을 참고하자. 이해를 돕기위해 의역/생략을 했는데, 원문을 보고 싶으면 CPU-Z의 뉴스를 확인하자  (CPU-Z 뉴스 링크:원문영어)


# 1. 멀티프로세스 증가추세로 점수 수치가 높아서, 수치를 작게 변경함.

과거에는 8코어정도의 CPU수준에 머물렀는데, Ryzen이 나오면서 6, 8 코어가 달린 CPU가 흔해졌다. 이 말은 앞으로 코어는 계속 늘어날꺼고 이러면 벤치점수 수치가 너무 커지면 비교가 어려운 문제가 있다. 


비유를 들자면, 껌하나 사는데 A제품이 1293129317원,  B제품이 11432434343원  이라고 하면 어떤게 더 싼건지 금방 와닿지 않는것처럼 벤치마크 점수의 절대적인 수치도 일괄적으로 낮췄다.


즉, 과거버전과 신버전의 점수를 비교할수 없음을 의미한다. (참고로 1.79버전부터 이 변화가 적용됨)


# 2. 벤치마킹 점수 구하는 로직이 변경됨

벤치마크의 첫번째 버전은 2015년 출시되었고, 2년뒤 라이젠이 출시되었다.

특정 명령이 라이젠에서 효율적으로 실행되면서 "스카이레이크대비 약 30% 점수를 더 높게 받는 문제"가 발생했다. 


여기서 "문제" 라고 표현한 이유는, 일반적인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체감할수 있는 부분이 아닌데, 점수만 높게 잡힌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새로운 알고리즘을 도입했고 새버전에서는 이런 의도치 않은 점수상승을 최소화 했다고한다.


사족으로, 위에 첨부한 회사컴퓨터(스카이레이크)랑 집컴퓨터(라이젠) 의 벤치마크 점수비교만 봐도 CPU-Z 1.78버전에서는 15% 정도 더 점수가 높은데, 새버전(1.80) 에서는 1.3% 수준밖에 점수가 안높다. (30%까지 안나온건 동일 클럭이 비교가 아니라 그런걸지도)

그래도, 결론은 스카이레이크보다 더 점수가 높다!!


CPU-Z 벤치마크만 대충본거지만 스카이레이크랑 비교해봐도 라이젠은 좋은 CPU다.

즉, 벤치마크 점수를 볼 때 오해하지 말자.


#같이보면 좋은글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