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사가 망하기전까지는 꽤 오랜시간이 걸린다. 보통 적자가 누적되면 이때부터 회사가 부실해지기 시작한다. 이때 부실하지만 회생가능성이 있어서 돈을 빌려준 채권단과 협상을 통해 해결방안을 시도한다. 이걸 "워크아웃" 이라고 부르고, 이 워크아웃을 통해 개선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결국은 법정관리를 통해 청산 절차를 걷게 된다.


즉, 회사가 부도가 나려면 꽤 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동부건설 257 회사채의 경우도 이정도 만기일이면 최소한 회수가 가능하겠다고 판단해서 투자했는데 결국 부도가 났고, 그나마 다행히라고 해야할지 다른 회사에 인수되며 변제를 일부 받을수 있게 되었다. 우선 서류 제출까지는 끝낸 상태임.

1. 알아서 입금해주지는 않는다!

우선, 법정관리에 들어가고 주면, 등기로 관련 문서가 날라온다. 나같은 경우는 채권자 등록까지 끝냈다. 그리고, 한참 후에  "키스톤에코프라임" 이었나? 그런회사가 인수할것이고 채권변제를 해줄것이라는 등기가 법원에서 왔었다. 나는 증권계좌를 통해 샀고 이력도 남아있으니 알아서 처리될거라고 착각(?!)을 했다. (물론, 채권을 100% 비율로 회수 못할건 각오하고 있었다)


이렇게 1년쯤 지났나? 입금도 안되고 정보도 찾기 힘들어서 한참 삽질을 했다. (사실 뉴스쪽에서 검색하면 개인의 회사채 변제 관련 방법이 나올줄 알았는데 없었음)

자... 채권회수를 위한 방법은 이렇다!


2. 채권 변제에 필요한 5가지 서류

우선, 동부건설 공지사항(링크)을 뒤져서 전화번호를 찾아서 전화를 해서 방법을 물어봤다.

동부건설 257 채권으로 회사채였고, 필요한건 문서는 5가지였다.

이 서류를 등기로 발송해야 하는데, 이건 하단 내용을 참고하자.


# 제출서류 (개인은 총 5개)

3.1 신분증 사본

신분증이 필요한건 실명제법에 의거해 실명증표를 제출해야 주식교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신분증 사본이 필요하다고 한다. 주민등록증 or 운전면허증 같이 신분증 사본을 의미한다. 

혹시 미성년자면 부모님의 신분증과 같이 등재된 주민등록등본 1부가 필요하다고 한다.

난, 운전면허증 사본을 제출했다.


3.2. 통장사본과 증권카드사본 (2가지 종류 다 필요함)

우선, 현금과 주식으로 섞어서 갚기 때문에, 통장사본증권카드사본이 같이 필요하다.

증권카드사본은, 증권사의 경우 온라인 계좌만 있다보니 통장같은 실물이 없는경우가 많은데, 아마 발급받을때 체크카드같은 카드를 받았을텐데 그것을 복사한걸 의미한다. (카드를 낼순 없으니)

통장사본은 계좌번호가 있는 면을 복사하면 된다.

두개를 같이 제출해야한다. 일정비율에 따라 일부는 현금, 일부는 주식으로 받기 때문이다.





3.3. 채권등록필증원본

채권등록필증은, 내가 회사채의 권리를 입증하는 서류이다. 이 서류가 있어야 내가 이 채권의 소유자라는걸 증명할수 있는 서류이다. 신청해도 바로 발급되는 구조가 아니니 참고하고,  발급 수수료의 경우 5천원이 들었다 (대신증권 기준)



재밌는건, 증권사에도 한국예탁결재원에 방문해서 해당 서류를 발급 받아와야 하는 구조인가보다. 그래서 채권등록필증을 발급한다고하면, 신청한 "확인서" 만 주고 실제 발급이 되려면 시간이 걸린다.

나도 아침에 출근길에 가서 신청하고, 문서는 오후 5시쯤 잠깐 나와서 수령을 했다. (대신증권은 5시 30분이면 업무종료라고 했다)

채권등록필증을 신청후 받아갈때, 이걸 고려해야한다.


3.4. 출고확인서

채권등록필증을 발급받았고, 이걸 빼갔다는 확인서를 의미한다.

동부건설쪽에서는 출고확인서라고 표현했는데, 대신증권에서는 이 문서가 출고확인서라고 하였다.


서류 제목이 요청한것과 다르지만, 이게 그런거라고 했다.

별 내용은 없고 채권등록필증에 적힌 채권의 수량과 원래 존재했던 증권계좌가 적혀있다.



4. 서류 제출

당연하지만, 등기로 보내야한다. 중요한 서류가 들었으니 당연할듯 ㅋ

공지사항을 한참뒤지고 전화연락 시행착올르 겪어서 제출처와 전화번호를 알아냈다.



# 서류 제출처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372 KDB 생명타워 27층 기획팀 (우편번호 04323)

기획팀(회생TFT)


전화번호 02-3484-2083  , 2462


이렇게 서류봉투에 5가지의 서류를 넣고, 등기로 발송했다.

대충 1달정도는 걸릴꺼라고 귀뜸을 줬었는데 잘 처리되었으면 좋겠다.

처리완료되면 관련글을 한번 정리하겠다.




공유하기 링크
TAG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