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년전쯤 8퍼센트를 하다가 얼마전 랜딧을 가입해서 소액 투자를 시작했다. 


개인간 돈이 필요한사람과 굴리고 싶은사람을 연결해서 이자놀이를 통해(?) 수익을 얻는걸, 인터넷 서비스로 매우 쉽게 풀어낸게 8퍼센트나 랜딧이라는 서비스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어디를 써야 좋을까? 하는게 항상 고민이다. 그래서 일단 겪어 보자 하고 얼마전 랜딧을 가입했다.  랜딧은 특이한게 추천인 제도가 있어서 가입할때 추천인 코드를 넣으면 몇천원 정도의 포인트를 서로에게 준다. (혹시 필요하다면 내 추천인 코드는 183308 )


랜딧, 투자 금액만 정하면 되는 심플함

# 1. 포트폴리오 구성

랜딧이 내세우는 장점이 아닐까 싶다. 채권을 살때 수익률이나 신용등급 기간을 고려해서 일일이 사사야 하는데, 랜딧에서는 금액만 정하면 분산투자를 알아서 분배해준다.


간단히 말해 "너는 금액만 정하면 우리가 알아서 채권을 구성해 주겠다" 라는 컨셉이다.

어떤형태로 투자를 자동으로 하나 궁금해서 100만원으로 포트폴리오 구성을 해서 구매해봤다.

대충 훑어 보면 랜딧 자체 신용등급을 고려해서 투자금액을 다르게 투자하는걸로 보인다.


초보자에게 편리함을 준건 장점이지만,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하면 자동이다보니 최소금액 투자가 안된다. (즉 채권당 5천원으로 제한하고 싶다는말)


그래서, 나는 자동투자로 나머지를 세팅했다. 근데  "월 투자 목표금액" 의 설정은 무쓸모한 설정이 아닌가 싶다. 아마도 적금이나 적립식 펀드에 익숙한 사람들을 위해 이렇게 구성한거 같은데 뭔가 이상하다. 

왜냐면, 우선 랜딧 계좌를 자유입출금 통장으로 쓸 사람은 없다. 왜냐면 이자를 많이 주는것도 아니고



즉, 랜딧으로 투자할때만 이 계좌로 입금을 할텐데 이게 매월 투자하는 개념으로 접근한게 좀 이상하다. 


"월 투자 목표금액" 이라는 설정을 하려면 타은행 자동이체 계좌 등록을 하면 자동으로 이체해서 투자를 하게 된다거나, 랜딧 가상 계좌가 월급용 통장처럼 매우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가능한 시나리오다. 즉, 혼란만 주는 설정값인거 같다.  개인적으로는 8퍼센트의 자동투자가 맘에 든다.


나같은 경우는 투자금액을 정해놓고, 이자나 상환된 금액이 쌓이면, 그돈을 재투자하는 용도로 자동투자를 사용하는데, 8퍼센트는  "채권당투자금액" 그리고 랜딧에서는 안되는 "채권기간" 설정 할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더 직관적이었고 회수률을 높일땐 채권당 투자금액은 작을수록, 기간은 짧은게 킹왕짱이다.



# 2. 랜딧은 최소금액 투자가 5천원 !!!

사실, P2P대출 투자를 꽤 오래 하다보니 생각보다 부도율이 좀 있다.

그래서 분산을 많이 해서 리스크를 최소화 해야 하는데, 랜딧은 최소투자금액이 5천원이다. 참고로 8퍼센트는 최소 투자금액이 1만원이다.  (이것도 5만원에서 최근 내려온것) 


8퍼센트보다 랜딧이 좋은건 최소투자금액이 매우 적다는게 최대 장점인것 같다.

최소금액으로 최대한 나눠서 구매하는게 부도가 나더라도 손실을 줄일 수 있다.

# 3. 투자하거나 추천인을 받으면 포인트를 준다?

쇼핑몰의 포인트 적립과 비슷한 "랜딧포인트" 라는게 있다.

실제로 쇼핑몰처럼 채권을 사면 다음날  0.05% 를 적립해준다. (100만원 투자하면 500원 적립)

그리고, 채권살때 이 포인트로 결재(?) 를 할 수 있다 ㅋ


이 포인트를 얻는 또 다른 방법이 추천인 제도이다.

참고로 랜딧 가입할때 추천인 정보를 넣고 가입하면 둘다 몇천원정도의 포인트를 준다.

즉, 랜딧 가입할때는 추천인코드를 넣는게 더 이익이라는말.

랜딧 추천인 가입링크 : https://goo.gl/USSSJP  


쓰다보니 글이 길어 져서 1부 2부 형태로 쪼개야겠다. 2부에는 8퍼센트를 기준으로 글을 쓰려고 한다.  2부를 읽으려면 클릭 !!!



# 같이 보면 좋은글


공유하기 링크
TAG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