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새마을금고 금리 왜 안보여?

새마을금고 홈페이지(https://www.kfcc.co.kr)에 가보면 이상하게 금리 조회메뉴가 안보인다.

재밌는건 동네에 있는 새마을금고를 지나가면 현수막으로 큼직하게 적어놓는데 왜 인터넷에는 이렇게 찾기가 어려운건지 -_-;


일반은행이나 저축은행만 가도 금리가 공시되어있는데, 왜 찾아도 잘 안보이는걸까?

당연히 알고 있겠지만, 은행에서 이자는 1% 준다고 했으면 정자점을 가던 명동점을 가던 동일한 은행이면 지점이 달라도 이자가 동일하다.


그런데, 새마을금고는 지점별로 법인이 다르고 금리도 다르다.  그래서 메인 홈페이지에 공시가 안되어있고 지점 찾기 메뉴에서 지점을 선택해서 금리를 찾아야 한다. 뭔가 이유를 알고나니 이해가 되는가? (사실 그래서 나도 첨엔 홈페이지를 헤맸다)


새마을금고 금리 조회는 여기에 있지롱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서, 금고위치안내를 눌러서 지점을 찾은후 금리를 조회해야한다.

메뉴 찾기가 어려운 사람을 위해 링크를 투척 => https://www.kfcc.co.kr/map/main.do


예를 들어, 성남지점의 금리를 알고 싶다면? 금고위치안내에서 성남지점을 찾으면 이동메뉴에 [금리] 링크가 있다.

그 링크를 클릭하면, 거치식예탁금(=예금),  적립식예탁금(=적금) 을 클릭하면 금리 조회가 가능하다.


참!!!  요즘에는 대포통장을 막는걸 방지하기위해서 통장을 만들때 근거가 확실해야한다.

그래서 거주지가 근처가 아니라면 통장을 안만들어 주는곳도 많고, 회사근처라면 재직증명서를 요구하는곳도 있다.

나같은 경우는 새마을금고 성남점에서 집이 서울이니까 재직증명서를 떼어 오라고 했었다 ;;;


결과적으로는 집근처나 회사근처에서 통장을 만들게 될거고 이자가 지점별로 다르니 살짝 수작업으로 금리를 조회해야한다.

(이거 크롤러 하나 만들까 하는 생각을 잠깐 했다) 




짜잔!! 이렇게 적금 이율이 조회됨




새마을금고의 몇 가지 특징

1. 예금자 보호는 지점별로 따로 보장

위에 말한것처럼 지점별로 법인이 달라서, 금리와 예금자보호가 각각 보장받는다. 그래서 집근처나 회사근처의 새마을금고의 금리를 샅샅이 뒤져야한다. 단, 주의할것은  법인하나가 지점하나라고 생각할수 있는데, 법인하나에 지점이 여러개인곳도 존재한다.

찾아보면 알겠지만, 성남수정점은 성남수정(제1), 성남수정(제2) ... 와 같이 몇개의 체인점(?)이 존재한다. 
이 체인점은 금리가 다 동일하고 예금자보호도 한통이다. 그래서 굳이 체인점 여러곳에 가입하는건 아무 의미가 없다.

참고로, 내가 새마을금고에 가입한건 3곳이 있다.
"광화문점, 성남수정점, 낙원점" 법인이 3개이기 때문에 지점별로 5천만원 예금자 보호가 되므로 , 새마을금고지만, 나는 1.5억의 예금자 보호를 받을수 있다.

2. 적금/예금 비과세 혜택 3000만원? (예금자 보호 OK)

일반과세의 경우 이자에서 15.4%의 세금을 떼어버린다. 그리고 생활보호대상자나 나이가 많은 사람아니고서는 세금우대를 받을길이 없다.
하지만, 농협/신협/새마을금고 통합 3000만원에 한해서 농어촌특별세 1.4%만 뗀다. (즉 이자 효율이 높다)
근데, 이것도 혜택을 축소한다고 하니 서둘러 가입해서 뽑아 먹는게 유리하다.


참고로, 1인당에 통합이므로, 새마을금고에서 3000만원한도를 다 썼다면 신협이나 농협에 추가로 통장만든다고 또 비과세 혜택을 볼수있는게 아니니 주의하자. 

3. 출자금 통장은 비과세 혜택이 있지만,,, (예금자 보호 NO)

새마을금고는 조합개념이라서, 조합원이 되기위해 가입비 같은걸 낸다. 이 가입비 같은 돈은 출자금통장에 입금되며 사실상 탈퇴해야 돌려 받을수 있다. 그래서 보통 1만원만 넣어서 가입만 하고, 비과세로 예금/적금통장을 개설하는게 일반적이다.
출자금 통장은 배당금이라는 개념으로 이익금을 돌려주는데 이게 또 비과세 혜택이 있다 (=이자가 아니고 배당이라는것에 주의)
이 출자금 통장도 1000만원 한도에서는 세금을 빼주는 혜택이 있다. 근데 출자금 통장은 예금자 보호가 안된다. 그래서 주의해야한다.


기사를 보면 출자금 통장에 대해 다룬 내용이 있는데 예금자 보호가 안된다는것은 언급을 안해서 오해를 하는데, 예금/적금만 예금자 보호가된다. 상품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기 전까지는 출자금통장은 최소의 가입비만 내서 써라.



공유하기 링크
TAG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