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전 내 스마트폰이 바이러스 걸린것처럼 크롬에서 안내창에 자꾸 메모리 정리(배터리가 빠르게 소모될수 있습니다). 이런 메시지가 떴다.그래서 멀웨어인가해서 V3나 라인백신을 돌려봐도 잡히지 않아서 삽질했다가 해결한걸 정리하려고 한다.

 

아마 사이트마다 다를수 있지만, 나는 sdfjjd.nbryb.com 이라는 주소로 얼럿이 자꾸왔다. 주소 자체도 대충 지어진거 보면 비슷한 패턴으로 우리를 괴롭힐거 같다.

 

# 증상

증상은 아래와 같이 이상한 사이트(sdfjjd.nbryb.com) 에서 얼럿(?)을 보낸다. 첨엔 바이러스인줄 알았는데, 크롬의 얼럿기능을 이용한 스팸이었던걸로 보인다. (백신으로 해결이 안된다). 이 얼럿기능은 유튜브나 페이스북 같은곳에서 새컨텐츠 올라오면 크롬에서 알려주는 기능을 종종 봤을텐데 이런걸 활용해서 우리를 괴롭히고 있던것이다. 해결법은 이 알람을 받지 않도록 삭제 해야한다.

아주 옛날 옛적 윈도우에서도 RPC 스팸인지 뭔지 윈도우 새로 깔고 부팅하면, 이상한 윈도우 팜업창 뜨는 문제로 골치아팠던일이 있는데 그런것과 유사한 헛점을 노린 스팸이 아닌가 싶다. os 를 가리지 않을것 같은 느낌... 참고로 나는 갤럭시 사용자라 안드로이드폰 기준으로 해결법을 정리했다.

# 해결법

해결법은 의외로 간단하지만, 메뉴 찾기는 조금 어려울수 있는게 함정. 안드로이드폰 기준이고 다음과 같이 크롬을 실행해서 설정해야한다. 

순서는 아래와 같다 (글로 적으면 길어 보이지만, 이미지로 보고 하면 별거 아니다)

1. 크롬 설정 
2. 사이트설정 
3. 알림 
4. 문제일으키는 사이트 선택 (여기서는 sdfjjd.nbryb.com ) 
5. 휴지통버튼 클릭 
6. 삭제 재설정 확인창 뜨는데 "삭제 및 재설정" 클릭 
6. 요상한 사이트 삭제되었으면 끝

 

# 설정 위치

# 설정해제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