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MW 순정블랙박스가 구리다는 말이 많다. 그래서 별도로 사제블랙박스를 달아야하나? 고민을 처음에 많이 했던거 같다.

그나마 다행히 내가 출고하던 2022년말에는 순정 블랙박스가 3.0 으로 버전이 올라가면서 쓸만하다는 후기가 많았던거 같다. 일단 간단한 후기를 남겨보고자 한다.

 

녹화모드? 상시 주차 녹화는 안됨

일단 차값이 올라가다보니 상시 녹화 지원되는지 가장 궁금한데 상시주차 녹화는 안된다.

매뉴얼을 보면 알겠지만 기본적으로 주차 모드에서는 카메라에 뭐가 지나가거나 충격이 감지되면 20초 정도만 저장될뿐이다.

BMW DRIVE RECORDER 라는 서비스가 존재하는데, 서라운드뷰용 카메라를 이용해 전후 20초 (총 40초) 찍을수 있는 기능이라 다양한 각도로 확인이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이것도 이벤트 기반이나 수동이라 상시녹화를 생각한다면 결국 사제로 달아야 하는 방법밖에 없다.

모드 폴더명 설명
주행모드 (연속녹화) DRIVING 1분단위로 녹화됨
사고 녹화 INCIDENT 충격감지되면 10초전 , 50초후 까지 녹화됨 (즉, 1분)
강조 MARKED  
주차 PARKING 시동 끄고 종료 시간이 경과되면 전환됨
움직임이나 충격감지시 전후 10초간 영상이 녹화 (즉, 20초)
수동녹화 SNAPSHOT 정면 카메라의 녹화버튼(REC)을 눌러서 저장
버튼 누르기전 10초, 누른후 50초 포함 (즉, 1분)

음성 인식 명령 : 사진 찍어, 녹화 해

 

핸드폰 연결의 번거로움

BMW 는 안드로이드오토가 무선으로 연결된다. 이때 휴대폰의 WIFI 그리고 블루투스를 같이 물고 연결이 된다.

그리고 함정은 ACE 3.0 블랙박스는 WIFI 기반으로 스마트폰과 연결해서 다운로드를 받을수 있다고 되어있는데 안드로이드오토가 무선 연결된 상태에서는 연결이 안된다. 그래서 강제로 연결을 끊고 연결해야하는데 이게 참 번잡하다.

 

그래서 나는 기냥 메모리카드를 하나더 샀다.  특히 기본 제공하는 메모리 카드용량이 너무 작아서 하루이틀 영상도 저장못한다.

매뉴얼상으로는 128GB 까지 지원한다고 해서 블랙박스용 microsd 에서 저렴한편에 속한 샌디스크 high endurance 128 기가 버전을 써서 사용중인데 잘 동작하고 있다. 참고로 쿠팡에서 17,300원에 판매중이다.

http://app.ac/xqpnyP233

 

샌디스크 블랙박스전용 마이크로 SD SDSQQNR

COUPANG

www.coupang.com

 

야간 주간은 촬영 상태

영상이 촬영된  동영상의 영상 정보는 아래와 같다.

 

낮, 오후, 밤, 비오는 밤 등의 영상에서 이미지만 딴건데 전체적인 교통흐름이나 상황을 보는데는 큰 무리가 없어 보이지만, 번호판의 경우는 내차와 근접한 경우에만 인식이 가능한거 같다. (요즘 세차를 안해서 차가 더럽고 유막이 살짝 낀거 같은건 감안해야한다)

 

거리가 조금만 멀어져도

맑은날
오전 맑은날

 

적당히 맑은 날
노을질 녘

 

비오는 밤
어두운 밤 코앞
9시가 넘은 저녁 주차모드에서 차가 휭~ 지나갔을때 번호판 안보임

 

뭔가 지금 영상을 확인해보니... 번호판 인식은 조금 아쉬운거 같다.

매뉴얼 보면 나이트비전(?)과 HDR 세팅이 있는거 같은데 나중에 그게 있는지 확인해보고 다시 올리도록 하겠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