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키보드는 갤럭시 기본 키보드인데 은근히 꿀기능이 많다. 나는 아이폰에서 갤럭시 s10으로 바꾼지 얼마 안되었는데 키보드 세팅하다가 이건 딴사람도 알아둬야겠다 싶어서 정리한글이다.

인터넷 뒤져보면 더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실제로 써보니 5가지 정도는 알아두면 좋겠다 싶어서 정리해봤다.

1. 제스처로 입력커서 이동

이거 신박한 기능이다. 본문에 오타가 있거나 수정을 하려고 할때 이 설정이 없으면 손가락으로 오타난 곳을 찾아서 클릭해야 하는데 글 사이를 클릭하는게 보통 힘든게 아니다. 그래서 옛날에는 도돌키보드에 좌우상하 화살표를 상단에 추가해서 사용하곤 했는데, 삼성키보드에는 이런 문제를  제스쳐 기능으로 해결했다.

1. 키보드에서 "톱니바퀴(설정)" 를 누른후
2. 스마트 입력
3. 키보드 화면에서 제스처 사용
4. 커서 이동 체크

제스쳐 기능을 활성화하면 좌우로 밀어서 커서 이동이 가능하다.

이 설정을 활성화하면 키보드 자판을 왼쪽/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커서가 이동한다.

장문의 글을 쓰다보면 문장수정할 일이 많은데 이거 은근히 편하다.

2. 마침표(.)키로 특수문자 쉽게 입력하기

타이핑 하다보면 특수문자를 입력해야 할때가 있다. 이때는 특수문자나 숫자입력키로 전환하는 [!#1] 키를 눌러전환후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하지만 마침표를 길게 누르면 우리가 자주 입력하는 특수문자들은 굳이 전환없이 입력이 가능하다. 

 

해시코드를 의미하는 샾(#) / 의문형을 의미하는 물음표(?) / 이메일에 사용하는 골뱅이(@) 같이 우리가 많이 쓰는 알짜배기(?) 특수문자들만 정리되어있어서 찾아쓰기도 훨~~씬 편하다.

마침표키를 길게 누르면 자주쓰는 특수문자표가 떠서 입력하기 편하다.

 

3. 첫글자 대문자 / 마침표 자동찍기 해제

이 기능이 활성화 되어있으면 의도치 않게 영문 앞글자가 대문자로 입력하거나, space 몇번 쳤더니 . 이 추가되는 불편함이 있다. 그래서 내가 입력한대로 입력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제하는 옵션이다. (영어권에서는 이게더 편한걸까)

1. 키보드에서 "톱니바퀴(설정)" 를 누른후
2. 삼성키보드 메뉴에서 "스마트입력" 클릭
3. "자동 대문자 전환" 해체 / "마침표 자동입력" 해제

개인적으로는 이 옵션이 왜 default 설정인지 잘 이해가 안간다. 

4. 스페이스바 밀기로 한영전환

스마트폰의 화면키보드는 작은편이라 한글/영어를 변경하려고 할 때 "한영전환키" 를 입력하는게 수월하지 않아서 엉뚱하게 , 나 특수문자전환키를 누르는 실수를 할 때가 있다. 그런데 스페이스바를 밀어서 한영전환이 가능하다. 스페이스바는 길어서 잘못 누르는 경우가 없어서 익숙해지면 꽤 편하다. (물론 설정을 바꿔야 적용된다)

1. 키보드에서 "톱니바퀴(설정)" 를 누른후
2. 삼성키보드 메뉴에서 "스마트입력" 클릭
3. 입력 언어 변경 활성화 (enable)

 

# 한영버튼 vs 스페이스바+드래그로 바꾸기

한영키에서 스페이스 밀어서 한영전환하는 비교

5. 자주 사용하는 문구 활용 꿀팁 (계좌번호) 

약어를 등록해두면 미리 정의한 단어를 입력하는 기능인데 아이폰 쓰던 시절에도 알고 있던 기능인데, 별로 쓸 필요를 못느꼈는데 활용하는 꿀팁을 알게 되었다. 뭐냐면 "집주소" 나 "계좌번호" 같은걸 등록해 꽤 유용하다.

숫자 오타낼까봐 두려워 할 필요도 없고 은근히 자주쓰는 정보다 ㅋㅋ

1. 키보드에서 "톱니바퀴(설정)" 를 누른후
2. 삼성키보드 메뉴에서 "스마트입력" 클릭
3. "문구 추천" 활성화
4. "자주 사용하는 문구" 클릭
5. 추가 버튼을 눌러 축약어와 계좌번호 같은것을 등록함

자주 사용하는 문구를 잘 사용하면 완전 꿀기능이다


갤럭시에서 제공하는 삼성키보드를 기본으로 사용중이라면 키보드 오른쪽 위쪽의 설정메뉴에서 설정메뉴로 갈수 있지만, 설정을 변경해서 안나온다면 안드로이드 설정메뉴에서 이동해야한다. 혹시 모르겠다면 다음과 같이 이동해서 삼성키보드 설정후 사용하자.

설정 - 일반 - 언어 및 입력방식 - 스크린 키보드 - 삼성키보드선택 

보너스 : 한손조작모드

아!!! 그리고 키보드 설정은 아니지만 알아야 할 꿀팁이 하나 더 있다. 바로 한 손 조작모드인데, 버스에서 손잡이 잡고 한손만으로 휴대폰할 때 화면이 커서 타이핑이 어려운데, 한손조작모드를 이용하면 원래크기보다 작아진 화면이 나온다.

 

아이폰에서 한손조작모드는 home 버튼을 더블클릭하면 동작하고, 위에 여백이 생기는 구조인데, 갤럭시에서의 한손조작모드는 화면이 커서 그런가? 전체화면을 축소해서 기능이 동작된다. 이거 버스에서 타이핑 힘들때 은근 유용하니 활성화 해두자.

한손조작 모드로 키보드를 한손으로 할수 있게

# 같이보면 좋은글

[유용한지식] - [정보] 해외직구 스마트폰 - 국내 사용가능 확인하는법 (kt/skt/lgu+)

[후기&리뷰] - [FAQ] 안드로이드에서 "에어팟2" 사용할때 알아야할 5가지

[재테크&금융/할인&절약] - [후기] 갤럭시s10 공기계 싸게사기 -전시품 구매하기?-

[유용한지식] - [후기] 마이크로유심을 나노유심으로 컷팅하기 - 삽질후기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