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새마을금고에는 "출자배당"과 "이용고배당" 이라게 존재한다. 잘 모르는 사람을 위해 설명하자면 이건 일반적인 예금/적금/자유입출금 통장과는 성격이 매우 다르다.  


새마을금고는 조합개념으로 가입을 해야하는데, 일종의 투자금(?)을 출자금통장에 넣는다. 그리고 새해가 되면, 새마을금고에서 운용한 이익을 나눠주는데 이를 배당이라고 한다. 이런 특이한 성격이기 때문에 예금자 보호대상이 아니고 가입시점에 배당률을 알 수 없다.


1. 낙원 새마을금고의 배당금 확인 / 안내

딴곳의 경우는 별도의 홈페이지를 운용하지 않는곳이 많은데, 낙원 새마을금고는 특이하게(?) 별도의 홈페이지를 관리하고 공지사항에 배당률이나 주요 공지사항을 올려준다. (물론 문자로도 알려준다)


https://www.rakwon.com:446/



몇 가지 알아두면 좋은 정보는


1.1 영업시간 체크

정자역 근처의 낙원 새마을금고는 11시부터 7시 까지였나? 

영업시간이 예상보다 조금 뒤였다. 원래 출근길에 배당금을 받아가려고 했는데 문이 닫혀있었고 결국 퇴근시간에 들려서 배당을 받아갔다. 


1.2 지정계좌 입금신청?

현금으로 배당금을 받기위해서는 방문해야 한다. 근데, 매년 방문하기 귀찮으므로 방문할 때 지정계좌신청을 하는게 편하다. 사족으로 말하면 타은행에 입금이 안된다. 예를 들어, '전북은행'에 입금요청 했더니 안된다고 한다;;; 새마을금고쪽 자유입출금 계좌에만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자.


근데, 왠만하면 지정계좌 입금신청을 하는게 좋다. 

지정계좌 입금신청을 안할경우(미신청시)  출자금통장으로 입금해 주는게 일반적인데, 새마을금고법이 개정되면서 출자금통장의 돈을 빼려면 계약해지를 해야만 찾을수 있게 바뀌었다. 즉, 배당금이 출자금통장에 묶이게 되는 함정이 있다. (=해지해서 받는구조라서)


즉 현금으로 바로 사용하려면 방문하거나, 지정계좌입금신청을 하는게 좋다. 

혹시 더 출자금 통장에는 넣고싶으면 중간 입금도 가능하니깐.



1.3 배당금 받을땐, 신분증이 필요함

출자금통장은 없어도 되지만, 신분증 확인은 하니까 신분증은 꼭 챙겨가자.


2. 실제 배당금 인증

낙원 새마을금고의 올해(2018년) 배당공고를 보면 출자배당 3.5%, 이용고배당 0.21% 라고 공시 되어있다. 참고로 나는 출자금 통장에는 500만원을 넣어뒀고, 예적금은 약 4500만원 정도를 유지했다.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성남수정점도 가입되어있는데, 출자배당은 3.49999% 이용고배당은 0원 이라고 했다(시무룩)



# 출자금배당금 - 14.6만원

출자금이 500만원에 출자배당이 3.5%면 17.5만원이 나와야한다. (참고로 비과세이다)

근데 그보다 적은 14.6 만원이 나온건, 내가 3월에 출자금을 추가로 입금했던거라 2달치 이자(=약 3만원)가 적은게 맞다.


출자금 배당의 가장큰 장점이라면 보시는바와 같이 이자소득세 같은게 없다. 

진짜 원금에 이자율만 계산하면 끝. 


# 이용고배당


이용고 배당은 좀 베일에 쌓여있다(?) 대출/예금/적금 같은것을 조합원이 이용하면 그 실적을 계산해서 추가적인 보너스를 주는것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이용고 배당이 6368원인데, 예적금 만으로는 별로 재미를 보지 못하나 싶다. 



# 같이보면 좋은영상



# 같이 보면 좋은글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