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기차에서 회생제동은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려주는 기술이다. 그래서 전기차의 특성과 회생제동의 느낌을 잘 이해하고 운전하는 사람과 주행거리가 큰폭으로 차이가 나게 된다. 그래서 내가 운전했을때 회생제동으로 얼마나 전기를 만들어 낸거지? 하는 궁금증이 생길때가 있다. (=즉, 내가 얼마나 회생제동을 잘 써서 전기를 세이브 했는지)

 

ix3의 회생제동량 보는법

"주행 데이터" 메뉴에서 전비확인이 가능한데, 왼쪽 하단에 보면 배터리 모양에 숫자 kWh 라고 나오는데, 이게 회생제동으로 만들어낸 전기량이다. 나는 2023년 1월 부터 4월 운행하는동안 총 53.9kWh 를 회생제동으로 만들어냈다는 말이된다.

 

내가 4달동안 충전한 배터리 충전량이 280kWh 정도 되는데, (대충 풀충전으로 4번이 안되는 수준)

회생제동으로 53kWh 를 만들어냈다는건  꽤 놀라운 수준인것 같다. 

회생제동으로 충전한 전기량 확인하기

참고로, 이 데이터를 보기위해서 주행데이터 메뉴로 가는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2023.02.18 - [전기차 라이프/BMW iX3 후기] - [팁] BMW ix3 전비 확인 방법 - 앱 & 자동차 메뉴 위치 안내

 

[팁] BMW ix3 전비 확인 방법 - 앱 & 자동차 메뉴 위치 안내

전기차 동호회를 가보면 전비 인증을 하는 사람이 많다. 근데 나처럼 처음 BMW 전기차를 처음타본사람은 어딧는거지? 하고 헛갈리는데 매뉴얼을 보자니 장황하고 기냥 찾자니 또 골치아픈 사람

tost82.tistory.com

 

전기차 전비를 늘리는방법?

기본적인 규칙은 아래 규칙을 지켜야 하는걸로 보인다. 계기판을 보면 급가속 하면 배터리 소모 게이지가 크게 잡히는걸 보면 최대한 급가속과 감속을 줄어야 하는것 같다. 그래서 반자율주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전비가 더 높게 잘 잡히는거 같다. BMW 만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사람이 주행하는것보다는 더 정속으로 유지하고 그러다보니 그런게 아닐까? 싶긴하다.

  • 급감속 / 급가속 하지 않기
  • 고속주행 하지 않기 (시속 100km 넘게 달리면 전기가 더 훅훅 떨어짐)
  • 원페달 드라이브에 익숙해지기 (회생제동량 높여서 운전하기)
  • 자율주행 활용하기 (자동차 도로나 고속도로에서 써보면 효율이 더 높았음)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