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앙제어의 이름이 evsis 로 변경되었고, 롯데 계열사의 전기차 충전사업자이기 때문인지 롯데백화점이나 롯데마트쪽에 충전기가 많이 생기고 있다. 가장 큰 장점은 5천원짜리 구독권이 있다는 점이고, 롯데백화점 방문할때 주차장 자리가 없을때 완속충전소를 방문하면 자리가 있는경우가 많다보니 매우 유용할 때가 많다. 그래서 꽤 이용했는데 얼마전 내가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보통 로밍은 비싸다 라는 인식이 있어서 항상 충전소 회사의 충전카드로 결제를 했는데, 그게 더 비쌀 수 있다는 몇몇 사실을 알아냈다.

 

evsis 로밍이 더 싸다?

2024년 1월 기준 evsis 의 회원가는 아래와 같다. 회원가 기준이 완속이 250원이다. 급속이 320원 or 340원이다.

여기서 중요한건 일렉베리(티비유)의 로밍가격이다. 둘다 evsis 공지내용을 캡쳐한건데 로밍이라 당연히 가격이 비싸다.

하지만 일렉베리는 20%를 충전포인트로 적립해주고 있다. (10%가 기본이고 프로모션으로 10%를 더 적립해주고 있다)

evsis 회원가와 로밍가격(일렉베리) 비교

쉽게 생각해서, 완속 회원가가 250원인데, 일렉베리 로밍가격이 289원으로 약 15.6% 비싸다.

하지만, 일렉베리에서는 20%를 충전포인트로 적립해주기 이 비싸진 요금이 다 상쇄되어 버린다. 

 

물론 여기서 계산을 잘해야하는게 카드로 결제한건 20% 적립이 되지만, 적립한 충전포인트를 사용할때는 재적립이 안되므로 포인트 사용까지 고려해도 더 이득인가? 를 계산해봐야한다. 표로 정리했는데 그렇게 계산을 해봐도 더 이득이다. 

 

아!! evsis 회원가로 충전하면 L포인트 0.5% 적립을 해주는데 회원가 대비 차이를 고려해도 무조건 일렉베리카드를 쓰는게 이익이었다. (난 당연히 회원가가 쌀줄 알고 evsis 회원카드로만 결제했는데 바보였다)

구분 회원가 일렉베리 로밍가격
(회원가 대비 차이)
일렉베리 로밍+포인트고려
(회원가 대비 차이)
급속 (100kW이상) 340원 377원
(+10.89%)
309.8원
(-8.88%)
급속 (50kW이상) 320원 360원
(+12.50%)
297원
(-7.19%)
중속 (25kW이상) 300원 330원
(+10.00%)
270.6원
(-9.80%)
완속  250원 289원
(+15.60%)
240.21원
(-3.91%)

 

더 효율을 좋게 쓰려면 일렉베리는 포인트 결제여부를 on/off 할수 있는데, evsis 에서는 포인트 결제를 off 해서 카드결제로 20% 적립을 모두 받고 사용하고, 포인트를 사용하는건 환경부 충전기를 쓸때 사용하는게 가장 효율적이다.

왜냐면, 환경부 충전기는 환경부 카드가격이랑 로밍가격이랑 모두 동일하므로 이렇게 쓰면 조금더 효율이 높아진다.

 

완속은 특히 더 그렇다

사실 중속/급속의 경우 evsis 의 구독권을 사용하면 50% 할인을 받을수 있고, 운행이 적은사람은 5천원짜리 구독권도 있어서 유용하다.

하지만, 이 구독권의 함정은 완속은 구독권 50% 할인을 받을수 없다. 실제 고객센터 질문과 답변란에 보면 완속도 할인되는줄 알았다가 취소 가능한지 물어보는 케이스도 있었다.

 

그리고, 일렉베리 로밍이 더 효율적이지만 회원카드를 써야 받을수 있는 혜택중 하나가 사실 하나더 있는데...

롯데마트 충전시 무료주차권 2시간권을 받을수 있다는것이다. 주차권이 evsis 앱으로 발급되는 구조이다보니 이건 회원카드로 충전해야하는데... 사실 무료주차권이 필요할때는 내가 장보러 온게 아니라 급속충전을 하러 왔을때 유용하다.

2023.12.06 - [전기차 라이프/전기차 충전 꿀팁] - [팁] 롯데마트 2시간 무료 주차 꿀팁 - 전기차 + evsis

 

내가 완속충전을 한다면, 롯데마트에 오래 있어야 한다는 말이 되고, 이때는 실제로 내가 장을 보러 왔을 확률이 높고 이런경우는 구매금액으로 무료주차시간을 받을테니 무료주차권을 위해 더 싸게 충전하는걸 포기할 이유가 없다.

 

즉, 완속충전이라면 구독권 할인도 안되고, 무료 주차 2시간도 계륵일 확률이 높다는것이다.

 

마치며

얼마전 일렉베리에서 말레이시아 vs 한국 축구이벤트로 골넣으면 10% 골먹으면 -5% 추가적립을 해준다고 해서 기본 20%에 추가 15% 해서 35% 적립이벤트를 한적이 있어서 효율 계산하다가 우연히 evsis 완속을 일렉베리로 결제하는게 더 이득이었다는걸 알고 배가 아팠다. 내 글을 많이 보면 알겠지만 롯데타워 완속 충전기를 꽤 자주 이용하는데 이걸 1년만에 알았다는게 너무 억울한거 같다. 흑흑

 

참고로  이 글이 도움이 되어서 일렉베리 가입한다면, 저를 추천인으로 넣어주세요.

 

추천인 : 젊은매실

 

추천인을 넣어서 가입하면 추천받는 사람과 추천해주는 사람 모두 3,000포인트를 추가 적립받는데 만약 가입 받는답니다.

(충전 첫결제 이후 적립되는걸로 알아요)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