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업그레이드후 헤드폰 볼륨 조절이 안된다 ?!

이번에 업그레이드 이후 자잘한 문제가 많다. 얼리어답터의 길은 고행의 길인듯.

신기한게 본체 전면단자의 이어폰에 소리를 꼽으면 볼륨조절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다.


뭔소리냐면, 윈도우상 1~99 볼륨의 크기가 항상 max값이다. (다행이 0이면 소리가 안나긴한다)

이게 짜증나는 이유가 오버워치같은 게임을 할때는 음성챗을 주로 하는데, 

이 볼륨 조절이 안되서 귀에 쩌렁쩌렁 울린다. 


살짝 귀에 걸치고 해보면  이어폰 소리가 다시 마이크로 들어가서 메아리친다.

(그래서 게임내 소리를 대폭 줄이고 사용)




2. 해당업체에 문의


참고로 내 컴퓨터 환경은 다음과 같다.

Aswin 에 문의했지만, 별로 도움도 안되는 글이다. 


왜냐면 나는 이미 해당 홈페이지의 드라이버를 써봤고 심지어 Realtek 홈페이지 까지 가서 설치해본 사람.


나는 본능적으로 세팅할때  드라이버를 설치한 상태였다. -_-

근 한달간 짜증이 밀려왔는데 어제 혹시나 해서 테스트해해서 일단 원인은 찾았다.

(첨엔 기냥 하드웨어 문제로 판단했음)


OS : Windows 10 레드스톤2 (64bit) - 업그레이드후 재설치함

보드 : Asrock AB350 PRO 

BIOS 버전 : L2.22

CPU : 라이젠 1600




3. 원인과 임시 해결법


asrock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로 설치하면 재밌는게 아래와 같이 스피커만 잡는다.

원래 전면단자의 헤드폰을 연결하면 헤드폰이 잡혀야한다.



일단, 해결한 방법은 설치한 Realtek 드라이버를 삭제하자.

그러면 windows 기본 드라이버로 잡히는데, 

이러면 컴퓨터 본체 전면단자에 연결한 헤드폰의 볼륨이 윈도우상에서 조절이 된다.




4. 마무리

이렇게, 삭제후 재부팅하면 windows 의 기본 드라이버로 잡힌다.




명칭이 제공되는 드라이버로 설치하면 Realtek High Definition Audio 로 잡혔던게

High Definition Audio 장치로 잡힌걸 확인할 수 있고,

드디어 "헤드폰"이 설정에 잡히는걸 확인할 수 있다. ㅠㅠ


어제 오버워치로 간단히 테스트해보니 마이크도 잘 되는듯.


참 대신 윈도우 기본 드라이버로 하면 약간 제약이 있긴하다.


1. 스피커 설정이 스테레오만 지원된다. (내 스피커는 5.1ch 인데 ㅠ_ㅠ)

2. 녹음설정에 잡음제거, 하울링 제거 같은 설정이 없다. (마이크음량을 70정도 + 부스트10 주면 쓸만하긴하다)


이제 원인을 알았으니,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전에는 하드웨어 문제인건지, 소프트웨어 문제인건지 아예 감을 못잡았는데 이제 뭔가 찾은듯하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