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통 포인트를 현금화하거나 충전취소했을때 어떻게 되는지 궁금한 사람이 많다.

특히 네이버 페이는 기프트카드로도 충전이 되고, 상품권으로도 충전이 되어 활용도가 높아서 특히 궁금한 사람이 많은것 같다. 우선, 네이버페이는 고객센터를 확인해봤는데 60%나 80% 사용시 환불 정책이 없는듯 하다. 


그리고, 인터넷에 떠도는 현금화 관련글은 네이버 광고수익을 네이버페이로 받은후 현금으로 받을수 있던것이었다. (이건 원래 수익으로 받을걸 페이로 받은거라 통장입금이 가능한 케이스임)


상품권으로 충전한 네이버페이는 현금화 가능할까? 이런게 궁금할텐데에 결론부터 말하면 불가능하다.

단, 신용카드(기프트카드도가능)의 경우 180일이 넘으면 충전취소가능한 기간이 넘어서 인출이 될것 같아 보이긴한다. 관련된 내용은 하단 내용을 읽어보자.


1. 네이버페이의 환불은 어디서?

카드/해피머니상품권 같은걸로 충전했다면, 다음과 같은 메뉴에서 취소가능 금액과 취소 버튼이 존재한다.

(단, 적립된 포인트는 환불이 불가능하다)


충전취소에 보면 "취소/인출" 이라고 설명되어있는데, 

기본적으로는 취소가 원칙이고 결재 취소가 불가능하면 인출을 해준다. (인출은 통장으로 입금해준다는말임)


쉽게말해서, 해피머니로 충전후 취소하면 다시 해피머니로 돌아온다.

해피머니의 경우는 거의 다음날 취소처리되고, 신용카드의 경우는 3~4일정도 걸렸다.


2. 네이버페이의 취소는 부분취소가 안됨

재밌는건, 부분취소라는 개념이 없는것 같다. 

신용카드랑 해피머니로 충전을 해뒀는데, 취소를 누르면 모두 취소된다.

뭔 이런 개떡같은 취소구조인지 이해가 안되는데 이건 좀 고쳐줬으면 좋겠다. 


밑에 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선택하거나 금액을 조정하는게 불가능하다.



이게 좀 골치아픈 상황이, 상품권 충전이 섞여있을때다.

왜냐면, 해피머니는 7~8% 싸게 팔다보니 네이버 페이를 효율적으로 쓰려면 상품권 충전이 유리하다.

단, 상품권 충전은 인당 월 10만원으로 막혀있어서 50만원짜리 물건을 상품권충전으로 해결하려면 5달이 걸린다.

다만, 취소를 해버리면 그 노력이 물거품이 되버린다 -_-


나는 신용카드 충전취소만 하려고 했는데, 다 취소되었다. 흑흑



3. 네이버페이의 현금화는 가능할까 ?

네이버페이의 환불개념은 충전취소를 우선하고, 안될경우 인출(=즉 현금화) 을 해준다.

고객센터 FAQ 게시판에 보면 이렇게 취소 정책을 확인할 수 있다. [링크]


우선, 문화상품권/해피머니의 경우 취소 가능 기간이 무제한이다.

이말은 취소하면 무조건 back 해서 해피캐쉬로 충전했다면, 

10년이 지나서 환불요청하더라도 해피캐쉬로 돌아온다. -_-



단, 여기서 눈여겨 볼게 있다. PayPal은 60일, 신용카드는 180일, T-money는 30일까지 취소 가능하다고 한다.

즉, 이말은 이 기간을 넘기면 취소가 안되서 현금으로 입금처리 해준다는 말이 된다는 것이다.

아직 수수료 정책은 없는것 같아서, 이런 케이스는 현금화가 가능해 보이는데

이런사람이 많아지면 아마도 환불 수수료정책이 들어갈것 같다.  (다른 캐쉬/머니 시스템에는 이런 제도가 많다)

4. 현금인출이 가능한 상태는 어떤걸까?

우선, 인터넷에 인출되는 케이스를 사례로 들걸 보니 이런 케이스였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adpost 라고 구글 adsense 처럼 광고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5000원이 되야 현금 인출이 가능한데, 그 미만은 네이버 페이로 받을 수도 있다.


그런데, 이 광고수익을 네이버페이로 받은경우는 환불시, 현금으로 입금해준다. 

이렇게 통장으로 입금해줄때는, 처리방법이 "충전취소" 가 아니라 "인출" 이라고 뜬다.


즉, 현금출금이 가능한 케이스라면 인출이라고 뜨니 참고하도록 하자.

(난 신용카드충전후 180일이 지났을때 충전취소가 아니라 인출로 뜨는지 직접 확인할 예정이다)




참고로, "충전취소" 상태에 대한 처리할때도, 이렇게 인출계좌를 입력하는 창이 나온다. 

하지만, 절대 착각하면 안된다.

입금통장 입력메뉴가 있으니  통장으로 이체해주는거 아니야? 

하고 기대하는 착각을 할 수 있는데 만일을 대비해서 받는것일뿐 충전취소가 될것이다.

그러니 현금으로입금되는걸 기대한다면 처리방법을 확인하자.



5. 취소가 가능한 포인트란?

위에 이야기했지만, 현금성 충전만 취소가 가능하다. (신용카드/상품권/티머니...)


이벤트로 받은 포인트나, 적립받은 포인트 같은건 환불(취소)가 불가능하다.

취소가 안되는건 "적립포인트" 로 따로 잡히고, 취소가능한것만 충전포인트로 잡히니 참고할것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