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애드센스를 대체할만한 배너광고는 "클릭몬"과 "스폰서 애드" 뿐인거 같다. 첨에 테스트할때 스폰서 애드의 수익이 안잡혀 클릭몬이 짱이라는 결론을 냈는데, 스폰서애드는 광고 신청을 하면 검수기간이 추가로 필요해서 실적이 안잡히는거라서 다시 설명이 필요해서 글을 다시 작성한다.


광고 단가가 더 높고 리포트가 더 정각에 나오는 장점 때문에 클릭몬에서 스폰서 애드로 다시 바꿨다. 물론 광고승인이 오래걸리지만 이건 신청 초기에만 겪으면 되는것이니 장기적으로 보면 스폰서 애드가 좋을듯 했다.


클릭몬 - https://www.clickmon.co.kr

1. 클릭몬은 CPM / CPS 광고 지원함


클릭몬의 장점은 클릭당 광고(CPC) 뿐 아니라, CPM이나 CPS 광고도 사용할 수 있다.


* CPC - 클릭당 수익제공

* CPM - 노출당 수익제공

* CPS - 상품판매가 일어나면 일정비율로 수익제공

* CPA - 회원가입시 일정금액 수익제공


사용자는 많지만 클릭률이 낮은경우라면, CPM 광고가 유리한 경우가 존재한다. 왜냐면, 클릭이 0이면 수익은 0이지만, 노출당 수익을 받으면 1원이라도 받기 때문이다 (하단, 실적 캡쳐 참조)





스폰서애드는 CPM, CPS 를 지원하지 않지만, 클릭몬보다 클릭당 단가가 더 높아서 이런 문제가 상쇄 되는 묘한 현상이 발생된다. 즉, 계륵이 되어버린다. 그리고 CPS는 실제 구매까지 일어나야 하는데, 단순히 배너를 통해서는 안일어 난다고 보면 편하다. (아마 안될꺼야)


2. 클릭몬은 광고 신청후 바로 실적 반영됨


보통 배너를 신청후, 바로 실적이 반영되지 않는다. 이걸 검수과정이라고 부르는데 애드센스의 경우도 몇십분 지나야 "신규" 에서 "활성" 상태로 나면서 광고 실적이 잡힌다. 근데 클릭몬은 추가후  실적이 금방 발생되는것 같다. 이건 클릭몬의 최대 장점인거 같다.



3. 클릭몬은 주말/휴일에 리포팅이 안나오기도 함


일반적이라면 다음날 실적을 확인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주말을 끼거나 간헐적으로 2~3일이 지나도 실적을 조회할 수 없는 경우가 클릭몬에서는 꽤 잦았다. 심지어 이번에 추석연휴가 길었는데 그 연휴기간동안 실적이 안나왔었다 -_-


애드센스는 실시간으로 실적조회가 되고, 스폰서 애드는 다음날 점심시간전에 칼같이 나오는데 이건 참 답답하다.


4. 출금기준이 2달로 길다


수익금 확정일 예시를 보면 "1월말 발생실적이 3월초에 확정되어 신청가능" 하다고 가이드 되어있다.  뿐만 아니라 수익금 지금은 1~10일에 지급신청을 하면, 실제 지급은 말일에 지급된다고 한다.

이말은 1월말 실적은, 3월초에 신청하고, 실제 받는건 3월말에 입금된다는 소리. -_-


아마 CPS 실적도 관리 때문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링크프라이스도 커미션 확정과 처리과정을 거쳐서 오래걸리는편이다



스폰서애드 - http://www.ilikesponsorad.com

1. 배너 신청후 승인 시간이 1~2일 걸린다


나는 첨에 배너 신청후 스크립트를 붙였더니, 맨날 같은 광고만 나오고 노출만 잡히고 클릭이 없길래 스폰서 애드 별로구나 했는데, 알고보니 검수 기간이라고 해야하나? 그게 1~2일정도 걸린다고 한다.


참고로, 애드센스의 경우 몇시간, 클릭몬도 거의 바로 실적이 잡히는데 너무 늦게 승인되는게 아닌가 싶다. 심지어 관리페이지에서 승인되었는지 안되었는지 조차 알 수가 없다. 이건 다른 광고플랫폼과 비교해도 가장 떨어지는 단점이었다.


빠른 승인이 안되면, 승인여부라도 확인할 수 있도록 배너관리에 상태를 볼수 있게 해달라고 징징거리긴 했는데 기능 추가해줄지는 미지수.


2. 광고 단가가 클릭몬 대비 더 좋다


스폰서애드의 최근 평균 클릭 단가 약 100원 언저리 수준이고, 클릭몬의 평균 클릭 단가가 40~45원 정도였다. 거의 배정도 차이나는것 같다. 


물론 애드센스가 단가가 평균적으로 더 좋지만, 가끔 0.01$ 라는 알수없는 실적이 발생될때도 있어서 클릭당 100원 수준이면 매우 양호한 단가로 보인다.



3. 다음달 수익금 지급 처리


수익확정은 5일 확정되고, 25일까지 지급신청이 되고 월 말에 지급된다고 한다.

이건 애드센스와 유사한것 같다. 애드센스도 월초 수익확정후 22일쯤 입해줬던걸로 기억한다.


클릭몬은 늑장 지급구조지만, 이런 프로세스 흐름은 스폰서애드가 더 잘 되어있는것 같다.

결론은?

결론은 클릭몬이 신규 배너 추가후 실적반영이 빠른거 빼곤 장점이 없었다.

그래서, 배너형 광고중에서는 스폰서 애드가 단가도 좀더 높고, 처리흐름(리포트/수익금)도 더 빠른편이라 이걸 쓸수 밖에 없을듯 하다.


물론, 배너추가후 1~2일 정도는 실적에 미반영 되지만 뭐 잠깐이니깐.

(사족으로 애드센스를 붙이고, 보조용으로 쓰는것이다. 수익을 보면 애드센스는 넘사벽이다)


# 같이보면 좋은글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