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버클럭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할지 모르는 초보분을 위해 기냥 따라하기식 매뉴얼을 정리했다.

우선 오버클럭이 처음인 분을 위해 잠깐 언급하지만, 오버클럭이 왜 가능한지 간단히 알고 넘어가야할것 같다.


반도체쪽에서는 수율이라는게 있다. 형제남매들을 보면, 같은 한 배에서 나왔는데 누구는 더 공부를 잘하고 누군 더 잘생기고 그런것 처럼 반도체에서도 동일하게 만들었는데, 성능이 차이가 난다. 이런 수율에 따라 제품스펙보다 더 높은 클럭이 동작하는 경우가 존재한다는것이다. 그래서 오버클럭할때 몇주차때 생산되었냐에 따라서 오버수율이 달라진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뽑기운이 실제로 존재한다. 


사족으로, 특정 생산국가, 특정 생산주차에 따라 오버폭이 높은 CPU가 대거 등장하기도 하는데, 보통 대박주차라고 한다. 커뮤니티에서 이런 정보가 공유되어 오버폭이 큰차이로 나면 용산에서 CPU살때 주차를 확인하고 구매하기도 한다. (듀론이나 바톤 시절엔 그랬던거 같은데)

1. 준비물

라이젠을 오버클럭하려면 몇가지 프로그램을 미리 다운받아야 한다. 
아주 옛날에는 무조건 BIOS에서 했어야 했는데, 요즘은 프로그램으로 오버클러킹이 가능하다.

물론,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해서 뭘써야 할지 혼란스러운게 또다른 문제인데 편의상 용도별로 하나씩만 추천하려고 한다.

CPU-Z []

CPU 정보를 확인하는 용도로 활용할 것이다. 간단한 벤치마킹과 스트레스 테스트가 가능하다.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편의상 "SETUP ENGLISH" 를 받는것이 편하다.


AMD Ryzen Master  [링크]

오버클럭을 하기위한 프로그램으로 AMD가 공식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기능적으로는 클럭과 전압 정도 조정하는 간단한 유틸리티이지만 쉽고 메인보드 브랜드와 상관없다. 

해당 링크에 들어가면 "지금 다운로드" 를 누르면 다운로드 가능하다.

부팅하면 오버가 풀려서 다시 "적용" 을 누르는 단점은 있지만, 공식제공툴이다.



RealBench []

오버클럭을 하고나서 실제 사용이 가능한지 안정화 테스트 하려면, CPU에 힘들일을 반복해서 요청해야한다.

그걸 자동으로 해주는 일을 이 프로그램이 한다. (유사한걸론 Prime , LinX 도 유명하다)

홈페이지에 가면 다운로드는 위쪽에 "Download RealBench" 라고 써있는곳에서 다운받아야 한다.

특별히 인스톨러가 없으니, 압축을 풀면 된다.



2. 절전관련 세팅 모두 끄기

절전세팅은 왜 꺼야할까? 보통 절전관련 기능은 클럭과 전압을 낮춰서 전기를 절약하는데, 이말은 즉 CPU가 100% 성능을 안낼수 있다는말이다. 오버클럭을 할때는 최대성능을 뽑아내게 세팅을 하고 테스트를 진행해야 테스트의 신뢰도가 더 높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관련 옵션을 모두 오버클럭을 하기전엔 절전관련 기능을 꺼야한다. 

(오버클럭 안정화까지 테스트가 끝났다면 그때 설정을 on 해도 무방)


2.1 BIOS화면에서 절전 관련기능끄기

보통 윈도우화면이 뜨기전에 del 혹은 F2 키를 다다다다 누르면 BIOS 설정화면으로 넘어간다.

메인보드 회사마다 조금씩 메뉴구성은 다르겠지만, CPU 환경설정 관련 메뉴에 존재한다.


그 메뉴에 보면 절전 관련기능은 Cool'n Quiet 와 C6 mode 인데, 이걸 모두 해제한다(disable)

만약, 이런거 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음... 일단 어쩔수 없이 넘어가자. 

내가 알기로 윈도우 전원옵션에서 "고성능"으로 하면 Cool'n Quiet 기능이 동작 안했던걸로 기억한다. (불확실)



(내용추가) advanced 메뉴 뒤져보니 Core Perfomence Boost 옵션이 있던데 이것도 disable 해야 될것같다.

아마 CPU 부스트모드를 끄는게 아닌가 싶다. 



2.2 윈도우 전원옵션에서 "성능" 우선으로 바꾸기

윈도우10기준으로 "설정->시스템->전원 및 절전->추가 전원 설정" 에 가면 아래와 같은 설정창이 나온다. 

그럼 "고성능" 으로 설정을 변경한다. 그럼 보통 대기시간에 빠지거나 저클럭모드로 변경되는걸 안할것이다.




3. 라이젠 마스터로 오버클럭하기

라이젠 마스터를 실행하자. 그럼 경고 화면이 떠서 놀랄수 있는데 간단히 말하면

오버클럭해서 문제생기면 우린 보증안하니까 나중에 문제 생기면 따지지 말라는 말이다.

전압을 너무 크게 주거나 뭔가 잘못되면 수명이 단축되거나 사망하는 사례도 있기 때문인듯 하다.

일반적인 수준의 수치조정범위라면, 큰 문제는 안생긴다. 확인을 누르자.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하단에 C 1 2 3 4 라는 숫자가 나온다.

오버클럭할때 클럭이나 전압등을 조정해야 하는데 이 세팅을 저장하기위한 공간이다.

수치를 변경하기위해서는 숫자를 누른후, 속도와 전압등을 조정한다. 


파란색의 숫자가 속도고, 붉은색이 전압조정하는것이다.

위아래 화살표를 누르거나, 직접 숫자를 입력할수 있다.


 

그리고 적용하기 누르고, 저 아래화살표를 누르면 클럭 변화량과 온도 변화량이 나온다.




참고로, 오버클럭에서는 클럭은 높고, 전압은 낮은게 유리하다. 

하지만, 전압이 높아야 오버클럭이 될 확률이 높으니 삽질을 줄이기 위해서는 아래의 순서로 접근한다

전압은 1.4v 를 넘기지 말자. 그리고 너무 당연한거지만 4000에 1.25v 에서 안정화 되었다면 4100으로 시도해라.


■ 테스트 순서 가이드

최대속도 4000, CPU전압 1.4v-> 1.35v -> 1.3v -> 1.25v 

최대속도 3900, CPU전압 1.4v-> 1.35v -> 1.3v -> 1.25v

최대속도 3800, CPU전압 1.4v-> 1.35v -> 1.3v -> 1.25v

최대속도 3700, CPU전압 1.4v-> 1.35v -> 1.3v -> 1.25v


예를 들어, 이런 표를 만들어서 안정화 테스트를 해보고 클럭이 높고, 전압은 낮은 설정을 사용하면된다.

여기서는 1.4v 3800Mhz 가 최고의 클럭이지만, 실제 전기세를 고려하면 3700Mhz + 1.25v 를 쓰는게 좋다는걸 알수있다.




실제 오버클럭 설정이 적용되었는지 확인하기위해 CPU-Z를 실행해 보자.

3.7Ghz 로 설정했고 1.25v 로 적용했는데 조금 정보상으로 적게 잡히는데 부분도 있지만 변경된 내용이 반영되었음을 알수있다. 물론 이렇게 설정했다고 해도 내 CPU가 잘 돌아가는지 안정화 테스트를 해야한다.


안정화 테스트는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가볍게 CPU-Z에 있는 Bench 메뉴의 Stress CPU 를 눌러서 5분정도 돌려보자.

문제 없다면 다음 스텝인 안정화 테스트를 해보자.




4. 리얼벤치로 안정화 테스트하기

안정화 테스트는 실제 사용했을때 컴퓨터가 먹통되지 않고 잘 쓸수 있을지 CPU에 많은 일을 줘도 문제없는지 테스트하는 프로그램이다. 벤치마크가 아니라 Stress Test 로 선택후, 테스트 시간은 1시간정도로 선택후 Start 를 눌러본다.



그러면, 쇠구슬(?) 화면과 커멘트창에서 텍스트가 열심히 올라간다.

그리고 라이젠 마스터쪽의 온도를 보면 아무것도 안할때 39도 정도였는데, 62도까지 올라가는걸 볼수 있다.

몇도 정도가 적당할까 고민이 될텐데



온도는 70도를 넘지 않는 수준이면 문제없다. 

리얼벤치 통과후 프라임이나 링스를 추가로 돌리는것도 방법이겠지만, 나는 기냥 고사양게임을 장시간 돌리는걸 추천한다.

(그 이유는 단순한데 뭔가 지루하기 때문이다 ㅋ)


테스트를 하다가, 컴퓨터가 다운되면, 다시 라이젠마스터에서 클럭을 낮춰서 테스트해야한다. 

모두 좋은 소식을 얻길 바란다. 굿럭


5. BIOS 에서 해당 세팅 반영하기 (내용추가)

라이젠 마스터가 오버하기 편해서 초보자들이 이걸 이용하는걸로 마무리 지으려고 했는데, 
개인적으로는 여기서 얻어낸 설정을 BIOS에서 해당 설정을 변경하는것을 추천한다.

왜냐면, 라이젠 마스터만 쓰면, 부팅하면 오버클럭이 다시 풀리기 때문이다.
즉, 부팅하면 라이젠 마스터를 매번 실행후 적용버튼 눌러야한다. 귀찮고 오버한채로 쓴다면 BIOS화면에서 세팅하자.


이렇게, BIOS에서 세팅하면 라이젠 마스터는 삭제해도 무방하다. 내가 쓰는 Asrock 350 보드에서는 위와 같이 구성되어있다.

이미 테스트는 위에서 했으니 부담없이 해당 설정값으로 변경후 부팅하자. 그리고 라이젠 마스터는 안녕

# 같이보면 좋은글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