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 라이젠으로 업그레이드하며, 좀 삽질을 많이했다. 관련된 해결방법을 가이드하고자 한다. 다른사람은 나처럼 삽질하지 않기를 바라며 몇가지 참고사항들을 정리했다. 모두 삽질하지 말자 ㅠㅠ 

우선 보드가 먹통이었던건, aswin에 가서 바이오즈업데이트(2.20)를 하고 해결되었다. 그 이후 인터넷 안됨도 해결함


하아~ 이 장면 하나를 보기위해 엄청 삽질하며 세팅 ㅠ 드디어 오버워치까지 깔았는데 밤이다. 흑흑

오버클러킹과 성능테스트 후기는 좀더 후에 작성될듯 하다.





1. 부품 업그레이드전 해야할 일 (윈도우 일반화)

메인 보드가 바뀌면 윈도우에서 인식을 못하는 문제가 있다. 왜냐하면 관련된 하드웨어 드라이버가 싹 다 달라지기 때문에 뭔가 충돌이 난다. 나는 windows 10 에서는 안그러겠지? 하는 막연한 생각에 업글후 바로 부팅했더니 반가운(?) 이 화면을 만났다. (뭔가 반갑지만 씁쓸하다 ㅜㅜ )



우선 업글하기전, 윈도우에서 sysprep 를 해서 시스템 일반화를 해준후, 컴퓨터를 종료후 부품을 바꾸고 켜야한다.

안그러면 나와 같이 블루 스크린을 만나게 될것이다.


시스템 일반화를 하는 방법은 커멘드창(혹은 윈도우키+R)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그리고 그림에 세팅된 상태로 세팅후 컴퓨터를 종료한다. (물론 재설치를 할거라면 상관없다. 나는 기냥 반강제로 했다)


C:\Windows\System32\Sysprep\sysprep.exe 




2. ASROCK AB350 PRO4 에서 네트워크 연결 안되는 문제 

이거 때문에 또 삽질했다. 분명 윈도우10 상에서 랜카드는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잡았는데 인터넷 연결을 못하는 증상이다. 해결방법은 시스템속성에서 랜카드메뉴에서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다시 잡아주는 방법이다. (단순히 삭제후 다시 잡는것말고)




재밌는게, asrock 홈페이지에 랜카드 드라이버가 인스톨형태의 파일이 있는데, 이걸 인스톨해도 해결 안되었다.

장치관리자에서 수동으로 드라이버 업데이트 경로를 다운받은 드라이버(압축푼) 경로를 지정해서 변경해야 해결되었다.


해결하는 방법은, 우선 asrock 홈페이지에서 랜카드 드라이버를 다운받는다. 압축도 풀어서 usb에 넣어놓자


(영문) http://www.asrock.com/mb/AMD/AB350%20Pro4/index.asp#osW1064

(한글) http://www.asrock.com/MB/AMD/AB350%20Pro4/index.kr.asp?cat=Download#osW1064



인터넷 연결이 안되서 삽질하고 있는 새 PC에서 

아래와 같이 장치관리자에서 랜카드를 선택후, 오른쪽버튼을 눌러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누른후,

해당 폴더로 지정하면 윈도우에서 알아서 드라이버를 잡고 다시 인터넷을 연결시도하면서 성공한다. 

(추가. 인터넷이 최종으로 잡힌건, BIOS를 에즈윈 센터가서 2.20으로 올린후, 이렇게 해결한거라 두가지 조건이 같이 만족해야 하는건지도 모르겠습니다. 바이오즈 업데이터를 안하면 1.4 입니다.)



3. 부팅하니, 디스크가 두 갠데 하나만 보인다면?

시작-> windows 관리도구-> 컴퓨터관리 -> 저장소 -> 디스크관리에서 안잡힌게 있다면 활성화를 해주자.

윈도우 재설치를 가끔하다보니 헛갈릴때가 많다





4. 윈도우10 레드스톤2 업데이트 (성능문제)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에서 4월부터 업데이트가 가능하다는데, 아직은 자동업데이트는 아닌듯 하다.

이걸 하는 이유는 윈도우에서 멀티 쓰레드쪽 성능이 개선되었다고 한다. (물리쓰레드 우선 배분 구조로 개선되었다고 한다)

즉, 일단 설치하란 말이다 ㅋㅋ 

아래 링크로 이동후 지금업데이트를 눌러 업데이트를 진행하면된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5. 전면단자 볼륨조절 문제 (내용추가)

리얼텍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했는데, 희안한게 전면단자 볼륨조절이 안된다 -_-

사족으로 윈도우10 RS2 에서 이랬고, RS3 가 나와서 이것도 설치했는데 아직도 동일하다.

해결방법은 리얼텍 드라이버를 지우고 윈도우 기본드라이버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회피할 수 있다.

(나는 기냥 알리에서 USB 사운드 카드를 사기로 마음먹었다)


http://tost82.tistory.com/57


전면단자 볼륨문제는 윗 글을 참고하자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