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주가가 하락하면서 문득 이런생각이 들었다. 신용대출 금리가 2.x% 이고, 보수적으로 3%까지 오른다고 가정하고...

미래에셋대우2우B 의 시가배당 (4225원, 작년 배당 260원, 배당효율 6.15%)을 고려하면... 이자를 빼도 3.15% 수익이 난다.

문득... 대출로 배당주 투자를 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하는 그런 계산을 해보게 되었다. (검증하는 시간이랄까?)

 

# 차트와 지지선 찾기

에버리지를 이용한 투자라면 얼마나 오를까를 보기보다는 어디까지 떨어질까? 를 고민하게 되서 차트상 어느 위치인가를 봐봤다.

1차 하락기 (연두색) 를 거쳐, 1차상승기(검정색) 

2차 하락기는 코로나 폭락으로 인해 전고점 추세선을 그을수 없었고, 2차 상승기는 청록색 (7월중순)

현재는 3차 하락(빨강추세선) 단계이다.

현재 1차 지지선은 깨졌고, 2차 지지선에 왔는데... 3차지지선은 깨지지 안을것으로 보인다....

2차 지지에서 올라갈수있지만... 3차 지지에서는 추세가 좀 바뀌지 않을까 보인다. 

 

# 에버리지 투자가 나쁜것일까 ??

사실 나는 빚은 나쁜것이라고 생각했고... 사실 할인과 절약이 패시브 스킬이었다.

몇 년전 갭으로 부동산을 살 수 있을 정도의 현금을 보유했는데... 사실 대출끼거나 갭으로 집을 산다는건 왠지 부담스러웠다.

그게 몇년전인데... 요즘 부동산 값을 보면 그때 몇푼 아낀다고 큰 기회를 놓쳤음을 알게 되었다.

 

과거 통계 데이터를 보면 장기적으로 보면 주가상승이 부동산을 앞지르는 경우가 많다 (기간을 길게 봐야하지만)

부동산은 장기간 보유하고, 심지어 대출이나 갭투자를 통해 에버리지를 극대화 했기 때문에 10%만 올라도 수천만원이 된다.

근데 주식은 몇달만 되면 사고 팔고, 단기적인 시각으로 미수나 신용을 쓰면 얼마 못버티고 팔아서 손실이 확정되기 때문이다.

 

에버리지 투자가 나쁜것이라면 부동산 투자도 나쁜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얼마전 카카오 게임즈 청약대란때도 열심히 계산기를 두드려봤는데...

가치대비 청약가격대가 저렴하게 나왔고, 생각해보니 3일정도만 돈이 있으면 청약을 넣을수 있어서

현금과 에버리지를 활용해 19주를 공모받았는데 대출이자 몇만원을 내고 수익을 보니 훨씬 남는 수익이 났다.

(카카오 게임즈의 적정가치 + 오버슈팅인 가격임을 판단하고 적절한 시점에 매도하고 나온듯)

 

에버리지가 나쁜게 아니라... 에버리지로 무엇을 하고 내가 버틸수 있는 환경인가가 중요한거 같다.

 

# 다시 미래에셋대우2우B로 돌아와서...

차트를 분석해보면 예상되는 손실 예상액은 주당 -400원 정도...

배당금은 260원인데...만약 3퍼정도의 대출로 주식을 샀다면... 배당수익은 대충 130원 언저리가 될거다.

근데... 130원x3년=390원... 대충 3년정도 투자하면 배당금으로 손실예상과 대출액을 커버할거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대출금리가 오르지 않는다는 가정인데... 한동안 금리를 큰폭으로 올리는건 어렵지 않을까 싶다)

 

더군다나 3년정도 정도 보유하면 현재가인 4225원 보다 더 오버슈팅은 한번정도는 올 수 있어 보인다.

(4700언저리를 터치하면 10%다. 근데 에버리지를 땡긴상황에서 10%면 수익금은 꽤 높을것이다)

매수가격보다 오르면 매도 가능하고... 그 전까진 배당금으로 충당이 가능한 전략 확률상 질 확률이 낮은 싸움이었다.

 

3년을 마인드 컨트롤 할 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분석상으로 나쁘지 않은 전략인거 같다.

좀더 흐름을 지켜보면서 내 예상대로 흘러가는지 지켜봐야겠다.

 

 

미래에셋대우2우B 분석영상

2020/09/08 - [재테크&금융/주식이론&정보] - [종목] 미래에셋대우 2우B - 완벽분석 (배당, 가격수준)

2020/08/28 - [재테크&금융/주식이론&정보] - [도서후기] 나의 월급독립 프로젝트(유목민) - 한줄요약

2020/08/21 - [재테크&금융/주식이론&정보] - [주식] 캔들하나에 담겨진 5가지 의미 - 차트보는법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