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에도 언급했지만, 국내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해외 거래소에 비해 30%이상 더 가격이 높다. 이를 흔히 김치프리미엄 줄여서 "김프"라고 한다. 많은 신문기사를 보면 정부에서는 이 과열현상을 잡기위해 개입을 했다는 이야기가 많다. 하지만, 그 정부에서 택한 정책은 오히려 더 프리미엄을 더 가중시키고 있다. (내 생각과 비슷한 기사도 있다)


국민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향이라고 하는데, 그것보다는 외화 유출을 막아보고자 하는게 더 직접적인 이유로 보인다. 정책흐름을 보면 개인투자자 보호 / 김프의 가속화 문제를 해결하려는건 절~~~대 아닌듯.

사족으로 국민연금과 코인의 비교를 보면 웃프다 ㅋㅋ



외국인 거래 제한 = 공급차단

비트코인은 "채굴"이라는 형태를 통해 획득이 가능하다.  채굴이란 거래내역이 올바른지 확인/검증을 해주고 그 처리에 대한 보상으로 "수수료"를 제공하는 개념으로 생각하면 쉽다. 문제는 이 "채굴" 은 컴퓨터를 통해 높은 CPU 파워를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전기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POW에서 그렇다. 최근은 POS개념으로 넘어가는 추세)


그래서, 컴퓨터 냉각 비용을 줄이기 위해 날씨가 춥고, 24시간 돌리기 위해 전기세가 저렴해야 채굴을 해도 이익을 낼수 있다. 그래서 그럴까? 중국이 비트코인채굴의 70%를 담당한다고 하는 말이 있다. (기사링크)


그런데, 12월 중반쯤 정부에서는 국내 거래소에서 외국인 거래를 못하게 막았다


그 이후 어떻게 되었을까? 12월 초만해도 20%~30% 의 프리미엄이,  요즘 30~50%로 치솟았다.

시장경제는 <수요와 공급> 에 의해 가격이 결정된다. 


일단, 신규 가입자를 틀어 막아서 수요를 억지로 줄이긴 했지만, 공급을 막아 버렸으니 희소성 때문에 가격은 더 올라갈 수 밖에 없다. (= 즉, 김프가 올라간다는말)

심지어, 일부 해외거래소에서 신용카드 결재로 구매가 가능하다고 했는데, 이것도 해외결재를 막았다고 한다. 


채굴자가 중국에 몰려있으니 중국에서 법정화폐로 엄청 바꿔간다면 엄청난 외화가 빠져나갈테니 정부도 나름대로의 고충이 있겠지만, 채굴방식(POW)이 아닌 형태의 가상화폐도 늘어나기 시작했고, 반대로 우리나라가 코인개발을 주도하면 역으로 외화를 벌어 들이는 효과도 있을듯 한데, 현재는 비트코인을 통한 외화 유출에만 촛점을 맞추다보니 다른부분을 놓치고 있는듯한 느낌이다.

정부정책2. 한국은 ICO 금지 (투자자를 통한 획득도 불가)

ICO는 좀 쉽게 말하면, 투자를 받아 새로운 코인을 만드는걸 의미한다. 이때 투자를 받을때, 이더(ETH)나 비트(BTC)와 같은 가상화폐를 투자대금으로 받는다. 이말은 채굴을 하지 않고 투자를 받아서 획득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정부는 이 ICO도 한국에서는 할 수 없도록 금지를 했다. 이건 득이 훨씬 큰데 왜 막은건지 이해가 안된다.

엄청 아이러니한게, icon(ICX) 라는 코인은 국내개발진이 개발했는데, 국내는 ICO가 금지되서 스위스쪽 회사와 제휴해서 우회해서(?) ICO를 통해 투자를 받았다고 한다. (뭔 뻘짓인가)


* icon코인 - https://icon.foundation/kr/



즉, 수입도 금지시키고 , 해외에서 투자받는것도 금지 시켰다. 

이건 왜 금지 시킨건지 사실 이해가 잘 안된다.

청와대 청원 20만명 돌파

청와대 청원은 20만명의 청원참여가 되면 공식 답변을 해야한다고 하는데, 

오늘2017/01/16 새벽 20만명을 돌파했다. 


체인블럭이라는 기술은 연구할 가치가 있는것도 사실이고, 지금 가상화폐 거래는 비정상적인 가격 상승이 있어 과열된것도 사실이다. 이런 과열에 따른 투기 현상은 위험하다고 경고하는데 리스크대비 리턴이 큰 다른 금융 파생상품들 (옵션/풋/콜같은) 은 실체가 있고 안전한걸까? 이것 자체가 핵심은 아닌것 같다.

개인간 거래는 막지 않는다고 했으니 아이템 베이처럼 개인간 거래 하는 서비스가 나올테고 

글로벌한 흐름이라 막는다고 막히지도 않을것이고 (외국거래소에 코인을 보내서 거래가 가능하다)


탈중앙화가 핵심인게 암호화폐이다 보니 완벽한 차단이 불가능할 텐데

과연 청와대 공식 답변을 해야하는 상황인데 어떤 답변을 할지 매우 궁금 하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