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인판에 입문하게 되면 유사품(?) 처럼 보이는 수많은 코인이 존재한다. 이름이 비슷한데 뭐가 다른걸까? 비트코인(BTC) 만 하더라도 "비트코인 캐시(BCC)", "비트코인골드(BTG)" 같은 비슷한 이름의 코인이 존재한다.


이들 관계는 비트코인을 포크(fork)해서 나온 새로운 코인이다. 

포크는 또 크게 소프트포크(soft fork)와 하드포크(hard fork)로 나눠지는데 소프트포크는 뭔가 변화가 있더라도 한줄기를 유지하며 가는것이고, 하드포크는 독자노선을 가는 구조이다.


참고로, 비트코인 캐시나 비트코인골드는 비트코인에서 하드포크되어 나온 코인이다.


포크에 대해

우선 포크(fork)라는 의미를 간단히 알고 가자. 이 명칭은 사실 컴퓨터의 소스코드 관리 서비스는 github 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이다. fork를 하면 현재시점을 찍고 그 상태를 내 공간에 복사를 해주고 그 공간에서 새롭게 코드를 수정할 수 있게 해준다.


즉, 음식을 찍듯이 특정 시점을 찍어서 복사하는걸 의미하기위해 fork 라는 용어를 쓴다는 말이 있고, 포크의 모양을 보면 삼지창같은 모양을 갖고 있는데, 이 여러개의 갈래가 원본에서 다른 형태로 변경되어 여러개의 갈래로 나누어지는 모양을 의미 한다는 말도 있다.

즉, 비트코인에서 비트코인캐시, 비트코인골드가 나온이유는 어떤 시점에 의견이 갈리면서 독자노선을 가는 경우가 생긴다. (예를 들면, 삼성가에서 CJ그룹과 신세계 그룹이 나온것처럼?!)


간단히, 특정시점을 토대로 갈라져나간걸 포크(fork)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하드포크와 에어드랍

포크가 여러 분기를 거쳐 노선을 가는걸 의미하고, 여기서 소프트포크와 하드포크로 나눠진다.

하드포크(hard fork)는 이전 블록과 호환성을 가지지 않는다. 그래서 기존 블록체인에서 다른 블록체인으로 분기를 해야하고 이는 강제성이 없다보니 기존코인을 가지고 있는 유저에게 동일한 양의 새로운 코인을 받게 되는 일이 생긴다.


위에 말했듯이 원래 한줄기였지만, 다른 노선을 가게 되는데, 기존코인에서 파생되어 나온 새로운 코인이 출범할때 원래 코인 보유자에게 새 코인을 지급하는 일이 생긴다. 이를 "에어드랍"이라고 한다.


"에어드랍"은 말 그대로 하늘에서 뚝~ 떨어진걸 의미한다. (공짜)


쉽게 말해, 기존코인 보유자에게 하드포크된 새 코인이 나오면 공짜로 새코인을 제공한다는 말이다. 실제로, 비트코인캐시가 나올때, 비트코인 기존 보유자에게 1:1 비율로 비트코인캐시를 지급했다. (공짜코인)


그럼 왜 이런 공짜 코인을 줄까? 만약 하드포크이후 에어드랍이 없다면, 새로나온 코인은 0에서 시작해야 한다. 근데, 새로나온 코인을 과연 누가 이용할까? 과거의 사용자를 그대로 승계하는것이 장기적으로는 유리하기 때문에 공짜 코인을 주는게 홍보도 되고 사용자도 확보되어 유리하다.


쉽게 생각해서, 카카오톡을 쓰는데, 다른 메신저를 못쓰는 이유랑 비슷하다.

사용자가 없으면 아무리 좋은 새로운 메신저가 있어도 쓰는사람이 없으면 잊혀져간다.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

비트코인은 Dos 공격 / 마이닝풀 거대화를 막기위해 블록체인의 블록크기를 1MB 로 제한했다. 문제는 이 크기가 2100건 정도의 거래를 수용할 수 있는데, 2013년 부터는 비트코인 이용이 늘면서 거래 수용이 한계에 달하게 되어 세그윗을 할것인가 블록 사이즈를 증가시킬것인가 의견이 분분했다.


결국은, 합의가 되지 않고 기존 체인을 승계한 하드포크된 비트코인캐시가 출범했다.

(비트코인쪽은 블록의 서명부분을 변경하는 세그윗 방향으로 잡았다고함)


이런 합의가 잘 안된 가장큰 이유는 채굴머신 최대유통사(Bitmain) 에서 자기들의 머신 채굴기의 동작에 불리하기 때문에 반대했다. 참고로 이 회사 사장이 "우지한" 이라는 사람이고 영향력이 크니 참고하자. 자세한내용은 나무위키를 읽어보면 도움이 될듯. (비트코인 / 비트코인캐시)


사족으로 비트코인골드가 나온 이유에 대한 글은 여기가 정리 잘되어있다 (링크)

악재인가 호재인가?

결론부터 말하면, 이제 호재로 받아들여진다.


비트코인캐시가 나올 무렵. 가치가 희석되고,  입지가 약해질거라고 판단해서 사람들은 악재라고 판단해서 비트코인의 가격이 폭락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난후 두 코인의 가치가 같이 상승했다. 


그 이후, 학습효과를 통해 이제 하드포크를 통해 공짜 코인을 받는것이 호재로 받아들여진다.

그래서 12월 말에 코인시장이 얼어 붙었는데 NXT 코인의 경우 IGNIS 코인 에어드랍 호재로 인해 상승을 유지한다. 이런 하락장에서도 상승하는걸 보면 에어드랍은 정말 강한 호재인듯

공유하기 링크
댓글
공지사항